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아베, 박 대통령과 전화서 위안부 문제 사죄했다"

입력 2016-01-12 20: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렇다면 아베 총리의 이런 발언에 대한 우리 정부 공식 입장은 어떤 것인가, 오늘(12일) 브리핑이 나온 바가 있는데, 이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외교부를 취재하는 임진택 기자를 전화로 연결하겠습니다. 일단, 아베 총리의 확고한 입장은 '직접이든 간접이든 더 이상의 사과는 없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외교부는 이런 발언에 대해 어떤 얘기를 내놨습니까?

[기자]

네, 외교부 조준혁 대변인은 오늘 브리핑에서 관련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아베 총리의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은 내용입니다. 두 가지인데요.

우선 "아베 총리가 기시다 외무상을 통해 직접 사과를 했다"는 부분입니다. 전과 달리 총리 대신 명의가 들어간 부분을 강조한 걸로 보입니다.

또 "아베 총리가 박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사죄와 반성의 말씀을 했다"는 얘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브리핑 내용을 보면 아베 총리가 직접 사과했다고 우리 외교부도 판단하는 것처럼 들리는데, 그건 어떻습니까? 직접 사과라면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아베 총리가 찾아가서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많이 있습니다.

[기자]

네, 외교부는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 이후 줄곧 아베 총리가 총리대신의 자격으로 사과했다는 부분을 강조해 오고 있습니다.

이런 형식의 사과에 대해 '직접사과'라는 표현도 종종 썼는데요.

위안부 피해자들, 그리고 일반 국민들의 인식과는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때문에 오늘 외교부의 반응에 대해 비판적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협상 과정에서 피해자들을 소외시켰는데 협상 이후에도 그 명예를 존중해주지 않는다는 지적입니다.

[앵커]

아베 총리의 직접 사과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외교부가 합의 이후에 어떤 입장을 밝힌 적이 있습니까?

[기자]

아직까지 공식적 입장을 밝힌 적은 없습니다.

다만 지난달 29일, 한일 합의 바로 다음날,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이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쉼터를 찾아간 자리에서 "아베 총리가 직접 와야 한다"는 피해자들의 요구에 대해 "아베 총리가 안 와서 기시다 외무대신이 대신 온 것이다"라고 하면서 "아베 총리가 어느 시점에 사과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종합해볼 때 한일 협상 과정에서는 아베 총리가 직접 피해자들에게 찾아가 사과하는 내용은 다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 외교부가 뒤늦게 대응을 하려다 보니 서로 말이 달라진 걸로 해석됩니다.

관련기사

아베 "위안부 소녀상 이전될 것"… 본인 입으로 위안부 사죄는 '거부' 미국서도 수요집회 24주년 행사…"위안부 협상 반대" 윤병세 "위안부 유네스코 등재, 민간에서 하는 것" 이종걸, 위안부 재협상 촉구…외교부 "고려 않는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