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항산화 성분 듬뿍 든 토종 '빨간 배추'…값 5배 효자 품종

입력 2015-11-01 21: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빨간 배추'라고 들어보셨나요. 국내의 한 종묘사가 개발한 기능성 배추인데, 이 같은 국산 품종 개발이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정진명 기자입니다.

[기자]

수확을 앞둔 배추밭에 붉은 빛이 가득합니다.

적색 양상추와 양배추를 교잡한 '빨간 배추'입니다.

속이 노란 일반 배추와 달리 빨간 배추는 겉과 속이 모두 붉은 빛을 띠고 있습니다.

빨간 배추는 국내의 한 종묘사가 10년 연구 끝에 개발한 품종입니다.

크기는 일반배추의 2/3수준이지만,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페놀산이 10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배추의 5배 수준인 5천원에 거래됐고 70% 이상은 해외로 팔려나갔습니다.

[안종옥/빨간 배추 재배농민 : 박사님들이 한 10년에 걸쳐서 만들어낸 순수한 대한민국 토종의 배추입니다.]

빨간 배추는 우수 품종 개발을 위해 추진한 '골든시드 프로젝트' 성과 중 하나입니다.

딸기나 버섯, 화훼 등에서도 100여개의 우수 품종이 개발됐습니다.

하지만 최근 5년간 외국에 지급한 종자 로열티가 8백억원이 넘을 정도로 종자 자급률은 낮은 상태입니다.

[박종태 교수/충남대 농생명과학대 : (종자 개발은) 인력 측면 그다음에 마케팅 같은 측면,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지원해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세계시장 점유율 1%대에 그치는 우리 종자산업의 갈길은 아직 험난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제철 채소가 매주 집으로…농산물 꾸러미 서비스 인기 한 사발 '쭉'…시들해졌던 막걸리 시장 부활의 날갯짓 4대 항암약초 '꾸지뽕' 주렁주렁…혈압·혈당에도 효능 농산물 꾸러미, '실명제'로 신뢰…마트보다 값도 저렴 농민도 소비자도 '윈윈'…늘어나는 로컬푸드 직매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