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종인 vs 한상진, 더 커지는 '이승만 국부론' 논쟁

입력 2016-01-19 08:17 수정 2016-01-19 10: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승만 국부론에 대한 해명을 내놓았던 국민의당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이 이번엔 더민주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의 과거 행보를 문제 삼았습니다. 더민주는 반발했지만, 새누리당 일각에선 한 위원장을 옹호하고 나섰습니다. 정체성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화종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당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의 과거 경력을 문제 삼고 나섰습니다.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국민의당 : 전두환 정권의 국보위에 참여한 분으로서 다른 대통령에 대한 평가를 해주시기를 요청합니다.]

김종인 위원장이 "이승만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를 파괴한 사람"이라며 자신의 발언을 비판한 데 대해 반격에 나선 겁니다.

한 위원장은 이승만 국부 발언이 논란을 빚자 너그럽게 이해해달라면서도 자신의 발언을 철회하지는 않았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 위원장이 너무나 진부한 뉴라이트 학자가 됐다며 정면으로 비판했습니다.

또 건국절에 대한 공식 입장도 요구했습니다.

반면 새누리당 소장파 일각에선 이승만 전 대통령을 국부로 보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이라며 한 위원장을 옹호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4·19 관련 단체 관계자들이 국민의당 당사를 찾아 국부 발언을 비판하며 사과를 요구하는 일도 벌어졌습니다.

한 위원장의 해명과 반박이 오히려 당내 정체성 논란을 더욱 키우는 분위기입니다.

관련기사

한상진, 4.19 묘지 참배 후…"이승만은 국부" 발언 논란 도종환 "한상진, 얄팍한 인식 드러낸 망발"…'국부발언' 질타 한상진 "너그럽게 이해를"…'이승만 국부' 발언 해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