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힘 '역선택 방지' 조항 배제…당원 투표 20% 반영

입력 2021-09-06 07:35 수정 2021-09-06 09: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민의힘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가 어젯밤(5일) 늦게까지 격론을 벌인 끝에 여론조사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대신 1차 예비경선 투표에 당원 투표 20%를 반영하고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에서는 '본선 경쟁력'을 묻기로 했습니다. 본격적인 대선 경선 시작에 앞서 갈등의 뇌관은 일단 제거된 것으로 보입니다.

정용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민의힘이 대선 경선 여론조사에 다른 정당 지지자를 배제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결국 빼기로 했습니다.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어제 오후 4시부터 7시간 가까이 격론을 벌인 끝에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정홍원/국민의힘 선관위원장 : (지금까지는) 역선택 문제를 가지고 자꾸 안을 만들어서 이렇게 하다 보니까 찬반이 자꾸 엇갈리고 했는데, 우리가 '발상의 전환을 한 번 해보자'…]

선관위는 대신 여러 보완책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일반 여론조사 100%로 진행하려던 1차 예비경선 투표에 당원 투표 20%를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는 본선 경쟁력을 묻는 방식으로 치르기로 했습니다.

문제가 된 조항을 빼 시비거리를 없앤 동시에, 당심을 왜곡할 가능성을 막을 최소한의 장치를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김연주/국민의힘 선관위 대변인 : (역선택 문제에) 함몰이 되는 경향을 과감히 탈피해서 보다 한 차원 높은 차원에서 대선을 보고, 우리 후보가 얼마나 더 경쟁력을 가지고 최종 대선에서 승리를 해서 정권교체를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목적을 두고…]

당초 당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한 윤석열 전 총장이나 최재형 전 감사원장, 원희룡 전 제주지사 측은 다른 의견을 제기하기 않았습니다.

경선 보이콧까지 선언하며 이날 열린 서약식 자리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유승민 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은 회의가 끝난 시각 페이스북에 "선관위의 결정을 수용하겠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보이콧에 동참했던 홍준표 의원은 아직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큰 불만은 없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세부 일정 조율과 설문 문항 설정 등을 놓고 언제든 다시 갈등이 불붙을 수 있을 거란 우려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정홍원 국힘 선관위원장 '사의' 표명…이준석 만류로 철회 국민의힘 경선판에 등장한 '두테르테'…윤석열-홍준표 격돌 윤석열 턱밑까지 쫓아온 홍준표…국민의힘 '경선룰' 갈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