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직원들 "유서 그대로 받아들여야" 의혹 반박

입력 2015-07-20 08: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젯밤(19일)에는 또 이례적으로 국정원 직원 공동명의의 성명도 나왔습니다. 민간인 사찰이 없었다는 숨진 임 씨의 유서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임 씨가 삭제했다는 자료는 복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정원 직원들이 공동성명을 발표한 건 어젯밤 9시 40분쯤입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해킹 프로그램을 이용한 민간인 사찰 의혹을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고인이 죽음으로 증언한 유서에서 내국인과 선거에 대한 사찰은 전혀 없었다고 밝힌 만큼 글자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겁니다.

이들은 숨진 임모 씨가 2012년 문제의 해킹 프로그램 구매를 실무판단하고 주도한 사이버 전문 기술직원이었고 밝혔습니다.

또 임 씨가 삭제한 자료를 국정원이 현재 복구중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같은 프로그램을 구매한 35개국 97개 기관이 모두 노코멘트로 대응하고 있지만, 해당국에서 아무런 논란이 없는데 반해 우리나라에선 근거 없는 의혹이 매일 쏟아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국정원 직원들이 이같은 공동 명의의 성명을 발표한 건 정보기관 창설 이래 처음입니다.

관련기사

숨진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사인은 일산화탄소 중독 숨진 국정원 직원 임 씨는?…"감청 파트 운영 실무진" 그는 왜 극단적 선택을 했나…국정원 직원 자살 '의문' 야당 "꼬리 자르기 안 돼" vs 여당 "자료 100% 복구" 숨지기 전 자료 삭제, 왜?…국정원 직원 둘러싼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