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숨지기 전 자료 삭제, 왜?…국정원 직원 둘러싼 의혹

입력 2015-07-19 2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 직원 임모씨의 자살. 그 배경과 유서의 내용을 둘러싸고 제기되는 의혹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취재기자와 함께 의문점을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이지은 기자, 우선 임씨의 자살 당일 동선을 추적해볼까요. 임씨가 집을 나선 시각이 어제(18일) 새벽 5시죠.

[기자]

네. 검은 양복 바지에 하얀 반팔 와이셔츠를 입고 집을 나섰습니다.

그런데 국정원에선 임씨가 출근을 안 하고 있다고 집으로 연락을 했고, 임씨의 부인이 이상하게 생각해 오전 10시 30분쯤 119에 실종 신고했습니다.

[앵커]

직장으로 출근한 사람이 연락이 안된다고 해도 가족들이 오전 10시에 실종신고를 한 건 좀 이례적으로 보이긴 하네요.

[기자]

국정원은 임씨가 최근 잠을 제대로 못자고 공황 상태였다고 전했는데요.

집에서도 불안감을 느꼈을 것으로 보이고 이때문에 임씨의 부인이 긴급하게 신고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구조대원 5명이 집 근처인 용인시 처인구의 한 야산에서 정오쯤 숨진 임씨를 발견했는데 이곳은 임씨가 평소 즐겨갔던 낚시터 인근이었습니다.

[앵커]

취재팀이 새벽 5시부터 임씨의 시신이 발견된 정오까지 7시간 동안의 움직임을 추적해봤죠.

[기자]

주민의 증언을 들어보면 새벽 6시쯤 임씨의 차량, 빨간색 마티즈가 산으로 올라가는 것을 봤다고 합니다.

좁은 길을 힘겹게 가고 있어서 임씨에게 말을 걸려고 했는데 창문을 내리지 않고 지나갔다고 합니다.

[앵커]

임씨를 본 마지막 목격자인가요.

[기자]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구조대원의 말에 따르면 1시간 전인, 오전 11시 쯤 임씨가 목숨을 끊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시간대를 봤을때 임씨는 집에서 나와 낚시터 인근으로 향했고 5시간 가량 상당히 고뇌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유족들도 갑작스런 죽음에 황망할텐데요 유족들이 따로 입장을 냈습니까.

[기자]

가족들이 공식 입장을 내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임씨의 아버지는 아들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내가 이야기하지 않아도 현장 조사하면 다 나온다"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습니다.

[앵커]

유서 얘기를 해볼까요. 임씨는 유서에서 "내국인에 대한, 선거에 대한 사찰은 전혀 없다"고 했지요.

[기자]

하지만 이 부분은 임씨가 맡은 부분의 일이라면 몰라도 국정원 전체의 불법 감청 여부를 설명하지는 못한다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국정원의 성격상 자기 업무 이외는 다른 요원의 일을 알기 어렵습니다.

국정원 전직 관계자들에 따르면 같은 부서 내에서도 파트별로 개인별로 업무의 칸막이가 쳐 있고 정보를 거의 공유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앵커]

임씨가 이탈리아 보안업체의 감청 프로그램을 구입해 운용했다고 하는데 다른 팀에서 해킹이나 감청을 하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나요?

[기자]

말씀드린대로, 각 팀별로 심지어는 바로 옆자리 직원이 어떤 임무를 수행하는지는 보안이 철저합니다.

다시 말해, 임씨가 유서에서 밝힌대로 내국인 감청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이 사실이라고 해도 이걸 국정원 전체로 확대해석할 수는 없다는겁니다.

[앵커]

앞서 리포트에도 나왔지만 삭제했다는 부분이 의문입니다.

[기자]

이 부분을 놓고 임씨가 숨지면서도 국정원을 위해 뭔가 숨기려 했던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상황이죠.

그렇다면 결국 그 부분이 민간인 사찰이라든가 정치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겁니다.

[앵커]

그런데 새누리당측은 국정원측에 확인한 결과 삭제는 했지만 100% 복구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죠.

[기자]

새누리당측이 아주 즉각적으로 입장을 내놓았는데요.

내용을 모두 확인하지 않은 상황에서 의혹이 커지는걸 일단 차단하겠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다만 100% 복구가 가능한 파일이라면 사이버 보안전문가가 왜 유서에 죄송하다고까지 하면서 이런 얘기를 꺼냈을까 하는게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대목입니다.

[앵커]

갑작스런 국정원 직원의 자살이 나오면서 또다른 국면으로 접어드는 느낌인데요. 국정원의 감청 의혹 사태, 앞으로 어떻게 이어질까요.

[기자]

국정원과 여권은 내국인 사찰이 없다는 유서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그간 언론의 의혹 제기에 대해 근거없는 안보 저해행위라는 입장인데요.

그러나 여전히 유서 내용만으로는 풀리지 않는 의혹들, 그러니까 민간인 사찰이나 선거에 활용한 의혹은 한둘이 아닙니다.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조사가 필요해보인다는게 야당의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숨진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오해 일으킨 자료 삭제" A4용지 3장 유서 발견…국정원서 해킹 관련 업무 맡아 "의혹 자제" vs "추가 의혹 불가피"…엇갈린 여야 반응 국정원 직원 숨진 채 발견…'해킹 관련' 유서 남긴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