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야속하다"…개성공단 입주기업 오늘 비상총회

입력 2016-02-12 08: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실상 빈손으로 급작스럽게 돌아와야 했던 개성공단 입주기업들. 그 피해를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을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일방적인 조치를 한 정부의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인데요. 오늘(12일) 오전에는 개성공단 기업협회 비상총회가 열리고요. 여야 지도부들도 잇따라 만납니다.

손광균 기자입니다.

[기자]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들이 굳은 표정으로 회의실에 들어갑니다.

어제 오후 5시, 입주기업 이사회와 사장단 50여 명은 긴급 이사회를 진행했습니다.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 결정에 항의하기 위해 소집된 회의였지만, 시작된 지 5분도 안 돼 북한의 잔류 직원 추방 소식이 전해지자 분위기는 급변했습니다.

일부 사장들은 밖으로 나와 직원들과 긴급히 통화하는가 하면, 협회장은 회의가 끝나기도 전에 정부에 대한 서운함을 드러냈습니다.

[정기섭/개성공단 입주기업협회장 : 우리 정부가 야속하고, 원망스럽습니다. 기업과 협의하고 입장을….]

입주기업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정확한 피해 규모 집계에 나서기로 결정했습니다.

또 이번 폐쇄는 정부의 결정으로 이뤄진 만큼 통일부 등에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입니다.

공단에 남아있는 완제품과 원자재 회수가 사실상 물 건너간 상황에서 기업들은 잠시 후인 오전 11시부터 비상총회를 열고 대책 논의에 들어갑니다.

관련기사

북 "남측인원 전원 추방…기업자산 전면 동결" 초강수 북, 박 대통령 겨냥 유례없는 '욕설 성명'…강력 반발 '개성공단기업 특별지원반' 구성한다더니…5개 공기관 "우린 모른다" 개성공단 진출 대구 업체 2개곳 피해 수백억 예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