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하철 9호선 파업 첫날 열차고장 겹쳐 운행지연

입력 2017-11-30 11:36

9호선 노선 경유 시내버스 예비차량 36대 투입…전세버스 운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9호선 노선 경유 시내버스 예비차량 36대 투입…전세버스 운영

지하철 9호선 파업 첫날 열차고장 겹쳐 운행지연


서울 지하철 9호선 노동조합의 부분 파업 첫날인 30일 오전 열차 고장으로 지하철 운행이 지연됐다.

9호선 노동자들은 출근 시간인 오전 7∼9시에는 지하철을 정상 운행하기로 했으나 열차 고장으로 출근길 시민들이 불편함을 겪었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53분, 7시 25분 두 차례에 걸쳐 김포공항역에서 신논현 방면으로 가는 급행열차의 출입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차고지로 회송됐다.

승객을 태우고 다음 목적지로 가야 하는 열차가 다시 차량기지로 돌아가면서 열차 운행은 차례로 지연됐다.

열차 운행은 이내 정상화됐으나 그렇지 않아도 출퇴근 시간 '지옥철'로 불리는 9호선 열차가 수 분간 지연되자 승객이 폭주해 혼잡도가 극심해졌다.

열차가 고장 나자 서울시는 수송률이 90∼99%로 떨어졌을 때를 대비해 세웠던 비상 수송대책을 가동했다.

9호선 노선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24개 노선에 예비차량 36대를 투입했다. 예비차량이 투입된 시내버스 노선은 노량진, 여의도, 고속터미널, 당산, 가양, 염창, 국회의사당, 등촌, 신논현, 봉은사역 주변을 경유하는 노선이다.

전세버스도 투입하기로 했다. 7분대 배차간격으로 종합운동장역∼여의도역 구간을 버스 26대가 순환 운행하고, 개화역∼여의도역에는 14대가 편도 운행한다.

9호선 1단계 구간(개화역~신논현역)을 운영하는 서울9호선운영㈜은 열차 고장으로 인한 혼잡은 파업과는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9호선운영 관계자는 "필수유지인력과 파업 불참자, 신규 채용 인력 등을 동원해 열차를 정상운행할 계획"이라며 "평소처럼 열차가 하루 502회 운행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의 힘…서울시, 확대 적용 예정 지하철 9호선, 내일부터 부분 파업…비상수송대책 가동 끊이지않는 직업계고 현장실습 비극…잇단 대책에도 현실 그대로 서울지하철 2호선 단전, 9분간 운행중단…출근길 시민불편 지하철 차량검수원 자살…배경 두고 업무직협의체-사측 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