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대통령 말 바꿔" vs 청 "비핵화 도움"…'비준 갈등' 증폭

입력 2018-10-25 20:43 수정 2018-10-25 23:39

한국당, 통일부 장관 해임건의도 추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국당, 통일부 장관 해임건의도 추진

[앵커]

평양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서 비준을 놓고 정치권의 갈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과거 자신의 말을 뒤집었다면서 공세 수위를 높였고, 청와대는 "공동선언 비준은 북·미정상회담과 비핵화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연속 회의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공동선언 비준에 대해 공세를 이어나갔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의 자서전을 언급하며 '말 바꾸기'라고 비판했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문재인 대통령도 본인의 자서전 '운명'에서 남북 정상 간 합의는 법적으로 따지면 국가 간 조약의 성격이라며 국회비준 동의를 받아두는 게 좋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당 국토교통위 소속 위원들은 오늘(25일)로 예정됐던 경의선 도라산역 현장 시찰도 보이콧했습니다.

또 탈북민 기자의 남북회담 취재 배제 등을 이유 삼아 조명균 통일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여당은 한국당의 몽니일뿐이라며 날을 세웠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에 대해서 무조건 반대하겠다는 청개구리 심보에서 나온 것입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북한은 국가가 아니다'라는 발언에 대해 "헌법적 측면으로 판단한 차원에서 말한 것"이라면서도 "중요한 것은 국회가 생산적 논의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평양공동선언 비준이 "북·미 정상회담이나 종전선언 불꽃이 꺼지지 않게 이어가는 과정"이라며 "결국은 북·미정상회담과 비핵화에 도움이 되는 방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이런 몽니가" vs "이현령비현령", 남북합의 비준 '위헌' 공방 [국감현장] 남북군사합의 비준 공방…문무일 "이적행위 해당여부 검토" "국회 동의 대상 아냐"…문 대통령, 평양선언·군사합의 비준 김병준, '평양선언 비준 예정'에 "유감…군사합의는 정말 잘못" 평양 회담 한 달 만에 '고위급회담'…철도·도로 등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