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포증 증상, 호흡곤란·떨림·설사까지…치료법은?

입력 2014-11-28 12: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공포증 증상, 호흡곤란·떨림·설사까지…치료법은?

'공포증 증상'
 
공포증의 증상이 눈길을 끌고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공포증 증상'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누리꾼들의 관심을 샀다.

공포증은 특정 대상에 대해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고 자기 통제를 하지 못하는 병적 증상이며 의학에서는 불안장애의 한 유형으로 구분한다.

공포증의 증상은 비정상적이고 병적인 불안과 공포에서 시작한다. 교감신경이 활성화돼 가슴이 두근거리고 혈압과 맥박이 상승한다. 또한 초조, 떨림, 호흡곤란, 설사, 졸도, 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공포증은 예방이 쉽지 않으며 대부분 과도한 스트레스, 심리적 외상에 의해 병적 불안이 유발된다. 따라서 평소에 적절한 취미활동이나 휴식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공포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공포증을 인식하더라도 정신과 방문을 꺼려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불안감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지만 고민을 털어놓아도 제대로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공포증 증상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신과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공포증 증상에 대해 누리꾼들은 "공포증 증상, 생각보다 심각하네" 공포증 증상, 나도 공포증인가" "공포증 증상,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구나" "공포증 증상, 무섭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공포증의 대표적인 치료법에는 '인지행동 치료'가 있다. 인지행동치료는 환자가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에 스스로를 노출해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뇌에 인지시키는 방법이다. 치료는 비슷한 공포증을 가진 환자들과 정기적으로 모여 이뤄진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중앙 포토 DB

관련기사

이효리, 유기농 콩 논란 사과 "어떤 처분도 달게 받겠다" B.A.P 소속사 공식입장, "'노예 계약' 일절 존재하지 않아" 남상미 결혼, 예비 신랑은?…동갑내기 사업가와 웨딩마치 안혜상·김경호 매니저 결혼, "다른 사람이 채갈까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