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밀착카메라] 화재 그 후…갈피 못 잡는 소래포구 복구

입력 2017-03-30 21:55 수정 2017-03-30 23: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에 큰 불이 난지 2주가 다 돼 갑니다. 화재 잔해물 대부분이 치워지긴 했지만 상인들은 영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복구 작업이 사실상 멈춰선 현장을 밀착 카메라가 다녀왔습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8일 큰불이 난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입니다.

좁은 공간에 수백 개의 좌판이 다닥다닥 붙어 있고 화재 예방 시설도 부족해 대형 화재로 번졌습니다.

다시 찾은 화재 현장 곳곳에는 그날의 흔적이 남아있었습니다.

화재 열기에 화장실 표지판이 구겨져 버렸습니다. 바로 옆 소화기 함에는 기포가 생겼는데요 그 당시 화재 상황을 짐작케 합니다. 이쪽 건물 외벽에는 안내판이 있었던 걸로 추정이 되는데 보시는 것처럼 녹아내렸습니다.

가건물 내 한 좌판에서 시작한 불은 바로 옆 식당 20곳에도 옮겨붙었습니다.

[박재훈/점포 상인 : 그을림 있는 거는 다시 해야 하니까… 실내장식 다시 들어가야 해요.]

불은 수산물을 팔던 좌판 330여개 가운데 70%인 230여개를 삼켜버렸습니다.

소래포구 화재 현장입니다. 저쪽 횟집 외벽은 불에 타 검게 그을렸고 간판은 비스듬하게 내려앉았습니다. 제가 서 있는 곳은 어시장 좌판이 있던 곳인데 가건물을 지탱했던 각종 철골 구조물이 불에 타 현재 철거 작업이 한창입니다.

지자체는 빠르면 한 달안에 영업을 재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어시장은 복구 작업에 손도 못 대고 있습니다.

어시장에 쌓여있던 화재 잔해물은 모두 치워졌습니다. 하지만 복구 작업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데요, 답답한 마음에 상인들은 이곳에 모여있고 한쪽에는 대책 본부를 꾸렸습니다.

복구 작업이 늦어지는 이유는 불이 난 곳이 개발제한 구역으로 모두 무허가 시설물이기 때문입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개발제한구역을 풀어 어시장을 합법적인 테두리안에 편입 시키는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이 일대를 국가 어항으로 승격하는 방안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기 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피해 상인들은 하루 빨리 대책을 요구하며 텅 빈 어시장에 모여 앉았습니다.

수산물 판매 허가를 받아 세금을 내며 정식 영업을 하고 있다며, 영업권 보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최복희/좌판 상인 : 불난 지가 열흘이 넘었는데 복구할 기미가 없어요. 답답해서… 하루 벌어 하루 사는 사람들인데…]

근처 젓갈시장 등 화재 피해를 입지 않은 어시장도 덩달아 손님이 줄어 시름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온전/좌판 상인 : 불난 데만 자꾸 보여주니까 여기 안 오더라고 손님들이. 그래서 너무 속상한 거야…]

지자체는 가건물 형태의 임시 재개장을 고려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반복되는 화재를 막기 위해선 소방도로를 포함한 화재 예방 시설 설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영업장소가 절반 이상으로 좁아질 것으로 보여 상인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습니다.

[인천 남동구 관계자 : 여러 가지 걸림돌이 많다 보니까 법적인 거죠. 소방 안전, 무허가 부분. 구체적인 방안은 조금 더 검토 후에 나올 겁니다.]

공공기관의 묵인 아래 소래포구의 영업관행은 수십 년 동안 이어져왔습니다. 화재를 계기로 개선 시도를 하고 있지만, 적지 않은 저항을 불러오면서 복구 공사는 여전히 안갯속을 걷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인천 소래포구 화재'…경찰·국과수 등 2차 현장 합동감식 소래포구 화재, 점포 3분의 2 전소…"너무 참담하네요" 영업허가 받았지만 시설은 무등록…피해 점포 보상 '막막'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경찰 "좌판에서 최초 발화" 소래포구 어시장, 새벽에 큰 불…좌판·점포 240곳 전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