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나홀로 반대표' 던진 김이수 재판관, 이유 짚어보니

입력 2014-12-19 20: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에 유일하게 반대 의견을 낸 김이수 재판관에 대해 오늘(19일) 하루종일 관심이 쏠렸습니다. 그는 누구인지, 또 그 이유는 무엇인지 짚어 보겠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주의는 바다와 같아서 다양한 생각을 포용해가는 것을 본질로 한다."

300여 쪽 분량의 결정문에 담긴 김이수 재판관의 핵심 논리입니다.

김 재판관은 우선 "일부 구성원의 민주적 기본질서 위배를 모두에게 적용하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라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일부의 잘못을 전체의 책임으로 돌려선 안 된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이석기 의원의 발언이 지역조직인 경기도당 주최 모임에서 나왔다는 것을 근거로 들었습니다.

통진당은 당비를 내는 진성 당원이 전국적으로 3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또 해산 결정이 "소수자의 정치적 자유를 심각하게 위축시킬 수 있다"고 봤습니다.

민주주의의 중요 요소인 정당과 정치적 결사의 자유에 중대한 제약을 초래한다는 겁니다.

특히 정당 해산제도는 그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해도 "원칙적으로 정치적 공론의 장에 맡기는 게 적절하다"고 밝혔습니다.

유럽평의회 산하 베니스위원회 권고를 봐도 '정당 해산 제도는 폭력을 실제 동원했고 실질적 위험이 있을 때에만 실행될 수 있다'라고 돼 있습니다.

체제전복을 노렸다는 지하혁명조직 RO의 실체에 대한 판단은 하지 않은 채 나온 헌재의 결정은 차이가 있습니다.

전북 정읍 출신의 김 재판관은 서울남부지방법원장, 사법연수원장 등을 거쳐 2012년 당시 민주통합당 추천으로 헌법재판관이 됐습니다.

관련기사

통합진보당 해산 유일 반대 '김이수 재판관' 통합진보당 해산 심판, 재판관 9명 성향 분석해보니… 헌재소장 "정당해산 청구 절차 적법…민주질서 엄격 해석해야" 헌재 측 "RO 실체 판단 안하고 진보당 해산 결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