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운명 달린 '입소문'? 학원끼리 '댓글 비방전'도…손 놓은 당국

입력 2019-01-16 21:39 수정 2019-01-17 00: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러니까 수험생들은 이것저것 알아보고 고른다고는 하지만 결국 업체들이 입맛에 맞게 왜곡한 정보를 토대로 해서 결정을 하고 있는 셈이죠.

박상욱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온라인 상의 댓글 홍보는 사실 어제, 오늘 일은 아닙니다. 그런데 이게 또다시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단순히 특정 강사나 학원이 좋다라고 홍보하는 수준을 넘어서 수강생 모집을 두고 경쟁하는 상대방을 비방하는 일까지 서슴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넷 카페나 커뮤니티에 경쟁 강사나 학원의 수강생인 척 안 좋은 내용을 꾸며서 올리는 것이죠.

그러다 보니까 강사 개인이나 학원이 명예훼손을 당했다라면서 서로 법적 다툼까지 벌일 정도입니다.

[앵커]

한동안 맛집이라든가 아니면 어떤 제품이라든가 이런 것에 대한 어떤 블로거들이 돈 받고 써주는 그런 후기, 이런 것 때문에 규제가 있었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파워블로거의 갑질 또 이제 대가를 주고받은 사실을 숨겼었던 그런 사건들이 논란이 됐었죠.

[앵커]

이것도 그렇게 규제할 수는 없냐는 것이죠.

[기자]

이제 그러고 나서 온라인상에 이 같은 활동들은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법에 따라서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금전적인 대가를 받고 작성한 경우에 이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학원 댓글부대의 활동은 이용 후기의 광고 또는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에 해당을 하게 됩니다.

포털사이트 이용자가 카페나 포털에 질의응답 게시판에 한 업체와 관련된 게시글 또는 댓글을 올리고 수수료를 받는 경우라고 명시가 돼 있는데 바로 이 공정거래위원회가 꼽은 이 A 씨와 같은 상황인 것입니다.

[앵커]

아무튼 그래도 끊이지 않는다는 얘기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 업계의 특성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리포트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7년 만에 한 학원의 매출이 1000배나 크는가 하면 반대로 또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학원도 많습니다.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학원 사이 경쟁도 과열될 수밖에 없는 것이죠.

게다가 수업에 대한 평가, 만족도라는 것이 수치화하거나 정량화하기가 어렵다 보니까 객관성을 갖기 역시 어렵습니다.

결국에 이 입소문이라는 것이 가장 큰 홍보의 무기이고 그 무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학원들의 사활이 갈리다 보니까 댓글전쟁에서 빠져나오기가 어렵다라고 합니다. 
 
 

 

관련기사

로스쿨 교수, 대학원생에 현직검사 논문 대필 지시 정황 'SKY 캐슬' 입시코디는 허구? "월 1천만원 얘기 들었다" 갑작스런 단축수업에 하소연하자 '비아냥'…'황당' 교장 학원으로 바꾸거나 반 통합 운영…'꼼수 폐원' 이어져 '웹페이지 소스'로 노출된 합격 여부…비공개 '등수'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