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특활비 상납' 김성호 전 국정원장측 "돈 준 적 없다"

입력 2018-05-31 16: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MB 특활비 상납' 김성호 전 국정원장측 "돈 준 적 없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국가정보원 자금 4억원을 상납한 혐의로 기소된 김성호 전 국가정보원장 측이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김 전 원장 변호인은 3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1부(김연학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공판준비기일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돈을 주거나 주라고 지시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김 전 원장은 2008년 3∼5월 이 전 대통령에게 특수활동비 2억원을 전달하고, 추가로 국정원 예산 담당관을 통해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 2억원을 전달해 국고에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 등 손실)로 기소됐다.

변호인은 그러나 "피고인은 2008년 초 이 전 대통령에게서 2억원을 요구받은 사실이 없고, 2억원이 든 여행용 가방을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사실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이 전 대통령에게서 추가 지원을 요구받거나 현금 2억원을 김백준씨에게 전달하라고 지시한 사실도 없다"고 공소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이 전 대통령 측도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김 전 원장이 전달했다는 2억원에 대해선 "그 돈이 국정원 자금인지 검찰이 입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김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2억원에 대해서는 이 전 대통령 지시에 따른 것인지 다투겠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MB, 재판출석 요구에 "뭐가 문제냐…건강 이해 못하나" 격앙 MB 재판 불출석에 13분 만에 끝나…재판부 '강제구인' 경고 '첫 재판' 수갑 없이 등장한 MB…중간중간 '이의' 제기도 이명박 "법원이 요청하는 날에만 재판 나가겠다" 수의 대신 양복 입고 재판 나온 MB…다소 수척한 모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