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힐러리, 위스콘신 경선 패배…양당 2위 '반란'

입력 2016-04-06 21: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의 상승세가 마침내 꺾였습니다. 미국 대선 경선에서 분수령으로 꼽혀온 위스콘신주 경선에서였습니다. 여기서는 민주당의 힐러리도 패하긴 했지만, 훨씬 큰 타격을 입은 것은 트럼프 쪽입니다. 트럼프는 이번 참패로 자력으로서는 후보로 지명되기 어려운 최대 위기에 빠졌습니다.

워싱턴 김현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가 위스콘신 경선에서 테드 크루즈에게 완패했습니다.

백인 인구 비율이 88%에 달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이라 3주 전까지만 해도 트럼프의 압승이 예상됐던 곳입니다.

낙태 여성 처벌 주장과 한·일 핵무장론 용인 발언에 유권자가 등을 돌렸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테드 크루즈/미국 공화당 경선 후보 : 오늘이 승부의 전환점입니다. 오늘은 모든 미국인의 승리의 날입니다.]

트럼프는 이날 패배로 대부분 대의원을 크루즈에게 빼앗기면서 과반인 1237명을 확보하기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민주당 클린턴 후보에게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샌더스 후보에게 13%포인트 차이로 패하면서 최근 7곳의 경선 중 6곳에서 패배하는 부진에 빠졌습니다.

[버니 샌더스/미국 민주당 경선 후보 : 선거 시작할 때는 60, 70% 포인트 뒤처졌지만 (이제는) 1% 포인트 안팎 차이입니다.]

이날 경선에서 트럼프와 힐러리가 패배함으로써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 오는 7월 전당대회까지 승자가 확정되지 않는 장기전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관련기사

'중간 승부처' 위스콘신 경선 진행…미 경선판 분수령 트럼프, 선거캠프 내부 혼란…'원맨쇼' 약발 다했나 위스콘신 '2위 반란'…트럼프·힐러리 대세론 '균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