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자료 제출 않은 채 "불법사찰 없다"…의혹 여전

입력 2015-07-28 08: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7일)부터 시작된 국정원의 감청 의혹에 대한 국회의 진상조사 소식부터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이병호 국정원장이 직접 나섰고요, 국정원의 핵심 입장을 요약하면 '삭제된 자료를 모두 복구했다. 민간인 사찰은 없었다'였는데요, 국민들의 의혹이 해소됐는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먼저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국회 정보위 보고에 나선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은 직위를 걸고 민간인 불법 사찰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국정원의 비공개 보고는 참석한 국회 정보위원들의 발언으로 전해졌습니다.

보고의 핵심은 숨진 국정원 직원이 삭제한 자료 51건의 행방입니다.

[이철우 의원/새누리당·정보위 간사 : (10개는) 대테러, 대북용. 10개는 접수했는데 잘 안 됐네. 31개는 국민 시험용, 실험용으로 쓴 겁니다.]

국정원은 실험대상이었던 회선이 국정원 소유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가운데 내국인들에 대한 불법 사찰은 없었다는 겁니다.

특히 이탈리아에서 수입한 해킹 프로그램으로는 카카오톡 도청이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의혹 해소에 미진하다며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신경민 의원/새정치연합·정보위 간사 : 완전히 청문회는 물론이고 준 청문회도 안 되고, 상임위도 제대로 안 되는 겁니다.]

야당은 객관적 검증을 위해 로그파일 원본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자료를 받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국정원에는 자료 제출 요구를 거부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야가 '준 청문회' 수준의 조사에 합의했지만, 애초부터 국민적 의혹을 없애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여당] 셀프복원-셀프발표…정보위의 부실한 현안보고 안철수 '정보위 참여' 조건 제시…해킹 진상조사 쟁점은? 야당 "국정원 셀프복구 믿을 수 없다" 반발 이병호 국정원장 "내 직을 걸고 불법사찰 한 적 없다" 국회 정보위 개회…여야, 국정원 감청 의혹 정면충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