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점관리 대상 기관 32곳 중 '낙하산 인사 논란' 9곳

입력 2013-12-13 09:33 수정 2013-12-13 11: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그제(11일) 발표한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 정작 중요한 낙하산 인사 근절 대책은 쏙 빠졌었는데요. 왜 그런가 봤더니, 중점관리 대상 기관 32곳 중에서 이미 낙하산 인사 논란이 제기된 곳이 9곳이나 됐습니다.

남궁욱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오석/경제부총리(11일) : 특히 한국마사회·지역난방공사 등 과도한 복리후생 등으로 방만 경영이 두드러진 20개 기관을 중점관리 대상기관으로 지정해….]

그런데 이 발표가 있기 불과 몇 시간 전 지역난방공사는 이사회를 열어, 김성회 전 새누리당 의원을 사장으로 내정했습니다.

함께 언급된 마사회장에도 이미 친박근혜계 원로가 취임한 상황.

이렇게 정부가 꼽은 방만 기관 20곳 중 낙하산 인사 논란에 휩싸인 곳은 6곳입니다.

부채증가 주범으로 지목된 12개 기관 중에서도 3곳이 포함돼 있습니다.

문제는 낙하산 인사가 방만 경영과 부채증가의 원인으로 지목돼 왔단 겁니다.

[이창원/한성대 행정학과 교수 : (정권 눈치를 보는 낙하산 기관장들은) 정권성 사업을 (수익성에 상관없이)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이 있었고, 노조와 이면계약이라든가 이런 걸 통해서 (직원들의) 복리후생 측면에서 확대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당의 인사 배려 요구는 거세고, 정부는 이런 요구에 약합니다.

이러다 보니 내년 1월 공공기관 인사에서도 낙하산 논란이 거세질 거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방만 경영으로 지적된 중점관리 공기업, 줄줄이 낙하산 공기업 개혁 시도, 이번에도 '낙하산' 근절책 빠졌다 '기관장 임금도 26% 삭감'…공기업 개혁안, 실효성은? 도로공사 사장 김학송·마사회장 현명관…또 낙하산 논란 마사회장에 현명관…민주 "친박 낙하산 파티 시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