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금 신청해도 내년 초"…일본 민간 검사센터 '북적'

입력 2020-12-14 08:23

검사 결과 보건당국 통보 안 돼…신고 않으면 몰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사 결과 보건당국 통보 안 돼…신고 않으면 몰라


[앵커]

3000명도 넘는 확진자가 나오기도 한 일본은 이 숫자 그대로만 또 받아들일 수 없는 게, 요즘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검사가 너무 몰려서 민간에서 운영하는 검사소에 가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받는 검사는 정식 검사로 인정이 되지 않아서 양성이 나와도 스스로 신고를 하지 않으면 당국은 알 수 없습니다.

이 소식은 도쿄에서 윤설영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민간 코로나19 검사 센터입니다.

끊임없이 사람들이 들어가고 나옵니다.

2900엔, 우리 돈으로 약 3만 원을 내면 누구라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곳 신바시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검사를 받으려는 사람이 많은데요.

지금 신청을 하더라도 내년 1월 5일 이후에나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쿄 시민 : 확진자 수가 늘고 있어서 무증상이라도 혹시 내가 (코로나19에) 걸리지 않았을지 걱정이 되어서 (검사를 했습니다.)]

도쿄역 근처의 또 다른 민간 센터는 검사 예약이 몰리면서 문을 연 지 반나절 만에 접수를 중단했습니다.

일본에선 밀접접촉자라 하더라도 열이 나는 증상 등이 없으면 보건소나 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더구나 최근 하루 확진자가 3천 명 규모로 급증하면서 불안한 시민들이 자구책을 찾게 된 겁니다.

하지만 구멍이 있습니다.

검사 결과가 보건당국에 통보되지 않습니다.

양성 판정을 받아도 스스로 신고하지 않는 한 감염 사실을 숨길 수 있습니다.

민간 검사는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이뤄지는 정식 검사와 똑같이 인정되지도 않습니다.

[보건소 관계자 : (의사가 쓴) 감염자 발생 보고서가 있어야 그에 대해 보건소가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확산세가 심해지자 여행 지원사업인 '고투 캠페인' 중단을 검토 중입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면서 스가 내각 지지율도 40%대로 내려앉았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 영상그래픽 : 김정은)

관련기사

일 민간 검사센터 북적…양성 나와도 보건당국은 몰라? "대지진 때보다 더 어렵다" 화려했던 일본 긴자, 지금은… 일, 병원 못 가는 확진자 5천명…"마트 돌아다녀도 몰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