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자체 5곳, 누리과정 예산 바닥…깊어지는 갈등의 골

입력 2015-03-30 21:18 수정 2015-03-30 23: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또 한가지 문제가 있죠. 서울을 비롯한 지자체 5곳이 당장 다음 달부터 누리과정 보육료를 주지 못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매달 주던 20만원은 끊기게 됩니다. 안 그래도 요즘 어린이집들은 어린이 학대사건이 이슈가 되면서 눈총을 받고 있는데, 이번에는 돈 문제로 문을 닫을 위기에 처한 곳도 있다고 합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말, 각 시도교육감들은 누리과정 보육료 지원 예산을 3개월가량만 편성했습니다.

소요예산을 교육청이 맡으라는 정부 요구와 복지예산은 정부 몫이라는 교육청 입장이 팽팽하게 맞섰기 때문입니다.

[조희연 교육감/서울 교육청(지난해 11월) : 국고 혹은 국채로 누리과정 미편성분이 해결되기를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예정된 시한이 다가오고 있지만 양측 주장은 아직도 평행선입니다.

예산이 가장 먼저 소진된 광주는 지난달 시에서 60억원을 빌려 보육대란을 겨우 막았습니다.

서울과 인천, 전북 등 5곳도 이달로 예산이 바닥납니다.

전북교육청은 결국 다음 달부터 보육료 지원 중단 방침을 밝혀 논란에 불을 지폈습니다.

학부모 입장에서는 매달 20여만 원씩 받던 보육료 지원이 끊기는 건데, 자비로 낼 여력이 없으면 아이 맡기기를 포기해야 합니다.

문 닫을 위기에 처한 어린이집과 보육교사들은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누리과정 예산 즉각 편성하라!]

하지만 교육부는 이참에 누리과정 예산을 각 교육청이 편성하도록 강제하는 법 개정을 추진 중이어서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보육대란 현실화 초읽기…전북교육청 예산 편성 없어 이러다 누리과정도 중단? 뭉친 교육감들 예산 지원 논의 누리과정에 예비비 5064억 지원…보육대란 급한불 껐다 시·도 '누리과정' 예산 바닥…어린이집 지원 중단되나 문재인 "누리과정 중단되면 대정부 책임 추궁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