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안보실, 전화로 경찰특공대 북송 투입 요청"

입력 2022-07-16 1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019년 탈북 어민 북송 사건을 두고 국민의힘의 공세가 거셉니다. 당시 청와대 안보실이 경찰청에 전화를 걸어 '특공대 투입'을 요청했다는 주장까지 나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이 남북 핫라인 메시지까지 들여다본다는 보도에 대해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안보 자해행위"라고 반발했습니다.

배양진 기자입니다.

[기자]

북송에 저항하는 탈북 어민의 팔을 남성 네 명이 붙잡고 제압하는 모습입니다.

이 남성들은 서울경찰청 경찰 특공대원으로, 2019년 11월 탈북 어민 2명의 북송에 모두 8명이 투입됐습니다.

최근 정부 발표 등에 따르면 이런 결정은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주도해 이뤄졌습니다.

안보실이 경찰청에 전화를 걸어 이런 지시를 내렸단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해당 지시는 안보수사를 담당하는 경찰청 보안국을 거쳐 유선으로 내려왔는데, 공문 등의 기록은 남아있지/ 않았다는 겁니다.

[서범수/국민의힘 의원 : 전화 한 통화로 불러서 구체적인 하명도 하지 않고, 국민을 해하는 그런 업무에 우리 경찰특공대가 동원됐다는 게 참으로 비참합니다.]

경찰특공대는 대테러 대응 등 특수임무를 수행합니다.

북한 주민 호송 등은 업무 규정에 명시돼 있지 않습니다.

이런 가운데 데이비드 올턴 영국 상원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탈북 어민 북송 사건의 진상을 규명해 달라"는 서한을 보냈습니다.

'북한 문제에 관한 초당적 영국 의회 의원모임' 의장이기도 한 올턴 의원은 서한에서 "흉악범일지라도 적법 절차에 따라 변호를 받을 권리 등이 보장됐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한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최근 검찰이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 이전 당시 서훈 국정원장과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 사이 소위 '핫라인'에서 오간 대화 내용을 조사하고 있단 언론 보도에 대해 "안보 자해 행위"라며 반발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단독] 대통령실 "북한이 먼저 배 돌려보내라 요구한 정황" [단독] 대통령실 "청와대 안보실이 국정원보다 '탈북 어선' 먼저 알았다" [단독] 하태경, "당시 경찰도 '귀순의사 확실하다' 보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