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대통령실 "청와대 안보실이 국정원보다 '탈북 어선' 먼저 알았다"

입력 2022-07-15 14:49 수정 2022-07-15 15:42

대통령실 "북한이 먼저 배 내려간다 통지…빨리 잡아서 보내라는 메시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통령실 "북한이 먼저 배 내려간다 통지…빨리 잡아서 보내라는 메시지"

용산 대통령실 외경 (출처 = 연합뉴스)용산 대통령실 외경 (출처 =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당시 탈북 어민 북송 과정에서 북한 측의 요청이 먼저 있었다는 주장이 대통령실에서 나왔습니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는 "북한이 송환을 요구한 적 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대통령실과 청와대가 서로 다른 주장을 하는 셈입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JTBC와 통화에서 "북한이 배가 내려올 때 이미 가고 있으니 보내라고 (청와대에) 말한 정황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내려가고 있다는 걸 우리한테 먼저 알려준 것"이라며 "빨리 잡아서 보내라는 메시지"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가 국정원보다도 먼저 알았다"고 전했습니다. "(북한 선박이) 나포되기 하루 전에 청와대가 먼저 알았다"며 "(청와대가) 국정원에 '그런 게(탈북 어민) 있을 테니 알고 있어라'고 말했다는 정황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당시 국정원도 몰랐던 걸 청와대가 안 것"이라며 "독특한 팩트"라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 외경 (출처 = 연합뉴스)청와대 외경 (출처 = 연합뉴스)
그동안 문재인 정부는 북한이 송환을 요구한 적 없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김연철 당시 통일부 장관은 2019년 11월 국회에 출석해 "북한이 송환을 요구한 적은 없고 저희가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송환을) 결정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민주당은 대통령실 주장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청와대 민정비서관 출신인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JTBC와 통화에서 "북한의 요청이 먼저 있었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그렇다면 근거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해당 선박이 NLL을 왔다 갔다 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감청을 통해 인지할 수 있는데 북한의 요청이 있었다는 건 가당치 않은 소리"라고 주장했습니다.

국정원보다 청와대가 먼저 아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김 의원은 "청와대는 국정원과 국방부 등으로부터 보고를 받는 기관이지 먼저 인지해 보고를 전달해 주는 곳이 아니다"면서 "어림도 없는 소리"라고 주장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