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기·충남 3곳 AI 확진…정부, 전국 일시이동 중지명령

입력 2018-03-18 2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기와 충남의 양계 농가 3곳에서 조류 인플루엔자, AI가 동시에 확진됐습니다. 이달 말부터 방역 단계를 완화하려 했는데, 그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정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충남 아산의 한 산란계 농가입니다.

어제(17일) 오전 산란계 30여 마리가 폐사했습니다.

[방역 관계자 : 그 전날 저희가 계란반출 때문에 간이검사를 해봤는데 음성 나왔는데 어제 검사해보니까 또 양성 나왔더라고요.]

고병원성 AI로 확진됐고 닭 3만 마리를 모두 살처분했습니다.

고병원 AI는 지난달 9일 충남 천안시 육용오리 농가를 마지막으로 잠잠했습니다.

하지만 35일 만인 지난 15일 충북 음성군 육용오리 농가에서 확진 판정이 나왔습니다.

뒤이어 16일에는 경기 평택과 이 곳에서 병아리를 분양받은 양주와 여주에서 AI의심신고가 들어왔습니다.

17일에는 해당 농가와 연결고리가 없는 충남 아산에서 AI 의심신고가 있었습니다.

여주를 제외하고 평택과, 양주, 충남 아산 등 3곳에서 고병원성이 확진되면서 올 겨울 고병원성 AI 발생 농가는 22곳으로 늘었습니다.

갑작스런 AI 확산 원인으로 분뇨 배출이 꼽힙니다.

실제로 충남 아산 농가의 경우 평택 농가를 방문했던 분뇨 수거 차량이 방역대 농가 8곳 중 한 곳을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도 대책회의를 열고 어제 저녁 7시부터 48시간 동안 전국에 가금류 일시이동 중지명령을 내렸습니다.

관련기사

화성 이어 평택서도 AI…올림픽 앞두고 방역 '비상' 최대 오리산지 나주 또 고병원성 AI 항원 검출 포천 농장서 고병원성 AI 확진…인접한 강원도 '긴장' 천안 철새 분변서 고병원성 AI 확인…112농가 이동제한 영암 이어 고흥서도 AI 감염 확인…오리 산지 '비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