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장이 배를 포기했다" 해외 언론 세월호 침몰 비판

입력 2014-04-18 15: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등 해외 언론도 이번 세월호 침몰 사고에서 승객의 안전을 돌보지 않은 채 먼저 탈출한 선장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위기 시 선장과 승무원들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입니다.

조민중 기자입니다.

[기자]

CNN 등 미국 언론들은 "선장이 배를 포기했다"는 제하의 기사에서 세월호의 선장이 승객보다 먼저 탈출해 살아남은 행태를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해양전문지 '해사경영'은 선장은 마지막까지 배를 지켜야 하는 숭고한 의무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제임스 스테이플스/선장 겸 해양전문가 : 이건 분명히 인재입니다. 승무원들이 대피 훈련이나 받은 적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미국 언론들이 선장에게 요구하는 리더십은 이른바 '허드슨강의 기적'을 이뤄냈던 사고기 기장의 행적에서 생생히 구현된 바 있습니다.

2009년 뉴욕 허드슨 강에 엔진 고장으로 여객기가 불시착했을 당시, 기장은 여객기가 가라앉는 긴박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150여 명의 승객이 모두 대피한 걸 확인한 뒤 마지막에 기내에서 빠져나왔습니다.

반면 2012년 유람선 코스타 콩코르디아가 이탈리아 근해변에서 좌초됐을 때 선장의 행태는 이와 상반됩니다.

선장과 선원들이 승객들의 안전을 돌보지 않은 채 가장 먼저 탈출했고 탑승객 4,000여 명 중 32명이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됐습니다.

선장은 직무유기죄로 2,697년형이 구형됐고 현재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꼭 살아 돌아오길" 침통한 단원고…23일까지 휴교 연장 '친구들 걱정에…' 단원고 탁구팀, 우승 기쁨 대신 눈물 세계 각국 앞다퉈 애도…미국, 구조지원 함정 현장 급파 '사고 수습이 먼저…' 정치권, 일정 중단한 채 상황 촉각 "무사히 돌아오기를… " 종교계도 한목소리로 생환 기원 프로야구 응원 자제…문화계 행사도 줄줄이 취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