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덜 익힌 패티 '감염 위험'…'햄버거병' 어린이가 더 취약

입력 2017-07-06 22:07 수정 2019-03-28 23: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이 '햄버거병'이 어린이들에게 더 위험하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세 살 아이가 사망하기도 했는데요, 쇠고기를 갈아서 만든 햄버거 패티가 특히 주의를 요합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햄버거병'이라고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은 1982년 미국에서 햄버거를 먹은 사람들이 집단 식중독을 일으키며 알려졌습니다.

2000년엔 3살 아이가 사망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O 157'을 비롯한 장출혈성대장균에 감염되면 어른들은 대부분 식중독으로 끝나지만 아이들은 이 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균이 내뿜는 독소가 신장을 망가뜨려 불순물을 걸러주지 못하고 몸에 독이 쌓이게 됩니다.

심한 설사와 구토가 나타나고 심하면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는데 치사율은 3~7%로 추산됩니다.

O 157균은 주로 소의 장 표면에서 번식하고 배설물을 통해 밖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또 육질 안으로 침투하지는 않고 75도 이상 가열하면 모두 죽습니다.

때문에 도축과정에서 살코기에도 균이 묻을 수 있지만 스테이크나 한우구이처럼 표면을 가열하면 안전합니다.

반면 살코기와 내장을 함께 갈아 만든 햄버거 패티는 표면이 익어도 안쪽에 균이 생존할 수 있는 겁니다.

[이하정/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교수 : 내부(육질)는 원래는 깨끗한 공간인데 분쇄를 하게 되면 사이사이에 균들이 다 섞여서 들어갈 수 있는 거죠. 당연히]

어제 맥도날드를 고소한 최 씨도 대량 생산 과정에서 패티가 덜 익혀졌을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관련기사

첫 식사는 편의점…1인가구 증가에 '영양불균형' 심각 건강 챙기는 혼밥족 '북적'…수제 햄버거 시장 성장세 AI 의심 토종닭 양성 반응…'청정지역' 대구시도 비상 "덜 익은 고기패티로 '햄버거병' 걸려"…맥도날드 고소당해 '맥도날드 햄버거병' 사건, '가습기살균제' 형사2부가 수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