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핵동결'로 시작, 단계적 비핵화론 구상? 북 반응 주목

입력 2017-12-13 20:22 수정 2017-12-13 23: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3일) 발언만 놓고 보면, 미국이 내걸었던 대북 대화의 전제가 '핵포기'에서 '핵동결'로 바뀐 게 아니냐, 이런 해석이 가능해 보입니다. 핵 보유를 인정하고서라도 먼저 대화를 하겠다는 건데 북한이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됩니다.

김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틸러슨의 오늘 발언은 핵 보유를 사실상 인정하더라도 대화를 먼저 하겠다는 겁니다.

현실적인, 그리고 미국이 제시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를 보여준 겁니다.

[조성렬/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 : 일단 동결을 얘기하겠죠. 핵실험이나 미사일 실험에 대해 일단은 제한없이 (중단을) 요구할 가능성이 많고…(내년) 3월말 평창 패럴림픽까지 추가적인 도발을 안 하는…]

핵시설의 동결이 입구, 비핵화가 출구가 되는 단계적 비핵화론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틸러슨의 파격적 제안을 거부할 이유가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입니다.

하루 이틀 트럼프의 입장까지 면밀히 살피고 반응을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협상용으로 한미 연합훈련 중지 등의 카드를 들고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북미 간 본격 대화 재개 여부는 트럼프의 추가적인 확실한 약속이 이어지느냐, 또 북한이 어떤 조건을 내놓느냐 등이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전문가 "북한, ICBM·SLBM 완성 이후에나 대화 나설 것" 유엔주재 북한 대사 "조건 갖춰지면 미국과 대화 가능" "북한 생물무기 대량 생산가능…실제 사용은 김정은 손에 달려" 정부, 북한 단체 20곳·개인 12명 독자제재 추가 지정 북한 "유엔과 의사소통 정례화"…대미 압박 메시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