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요란했던 4·13 총선 'TK 교통정리'…배경엔 그 여론조사?

입력 2017-11-02 20:40 수정 2017-11-20 23: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을 집중보도해드렸습니다마는, 역시 국정원 돈 5억 원을 은밀하게 들여 실시했던 작년 총선 여론조사는 박 정부의 선거개입 의혹으로 연결되면서 또 다른 파장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에 4·13 총선을 앞두고 TK지역에서 요란하게 진행됐던 이른바 '진박 후보'들의 교통정리도 이 조사에 따른 것일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1월 11일 박근혜 전 대통령 14년 지역구인 대구 달성군에서 예비후보로 뛰던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대구 중남구로 지역구를 바꿉니다.

달성에 지역사무소까지 준비해둔 상태에서 돌연 방향을 튼 겁니다.

대신 달성에는 추경호 당시 국무조정실장이 투입됐습니다.

그런데 교체가 이뤄지기 직전 달성에서는 추 실장을 후보로 넣은 여론조사 전화가 돌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초 대구 북구갑 출마를 선언했던 전광삼 전 청와대 비서관도 예비후보 등록 직전 지역구를 옮겼습니다.

당시 전 전 비서관은 지역언론에 "장기판의 말은 두는 사람 마음대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시 '진박감별사'로 불리던 조원진 의원은 TK 공천과 관련해 여론조사를 언급했습니다.

[조원진/당시 새누리당 의원 (지난해 1월 5일) : 여론조사가 계속 나오고 있어요. 대구는 여러 가지 좀 변화가 있을 겁니다.]

이 때문에 TK지역 친박계 후보 재배치의 배경이 청와대의 여론조사였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정치개입 의혹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박근혜 청와대, 국정원 특활비로 '총선 여론조사' [단독] '진박 감별'에 5억…업체 대표는 정무수석실 출신 박 전 대통령도 "진실한 사람만"…당시 정치권 어땠길래 '국정원 상납금'으로 여론조사…결정한 '윗선'은 누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