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박근혜 청와대, 국정원 특활비로 '총선 여론조사'

입력 2017-11-01 20:14 수정 2017-11-20 23:11

박근혜 청와대, 4·13 총선 앞두고 여론조사 실시
새누리당 TK 경선 관련…'진박 감별' 목적
'정치 관여' 정황…청와대 인사들로 수사 확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근혜 청와대, 4·13 총선 앞두고 여론조사 실시
새누리당 TK 경선 관련…'진박 감별' 목적
'정치 관여' 정황…청와대 인사들로 수사 확대

[앵커]

박근혜 정부의 몰락에는 작년 4월에 있었던 총선에서의 패배가 하나의 분기점으로 작용했습니다. 그 이후로 정치지형이 바뀌었으니까요. 그 총선의 결정적 패인은 친박 세력의 무리한 공천 몰아가기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이기도 합니다. 그 공천 개입에 어제(31일) 처음으로 보도해드린 박근혜 정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가 쓰였다는 내용이 새로 나오면서 이 수사는 이제 또 다른 국면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JTBC가 단독으로 취재한 바에 따르면 작년 4·13 총선과 관련해 새누리당 공천을 위한 당내 경선을 앞두고 청와대가 1월부터 경선 후보들에 대한 여론 조사를 한 겁니다. 청와대는 조사 비용으로 5억 원을 현금 다발로 여론조사 업체에 줬다는데, 여론조사 내용은 대구경북 TK 지역에서 이른바 '진박'과 '비박'을 감별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측근들이 공천받도록 하기 위한 명백한 불법 정치 관여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 상황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의 직접 개입 여부와 청와대 인사들에 대한 조사는 물론, 정치권으로도 큰 파장이 예상됩니다.

먼저 이서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친박계 핵심 의원들은 지난해 4.13 총선 직전 이른바 '진짜 친박, 진박' 마케팅에 힘을 쏟았습니다.

그런데 검찰 수사 결과, 당시 진박 마케팅에 청와대도 관여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확인됐습니다.

청와대가 총선을 앞둔 1월부터 새누리당 대구경북 지역의 경선과 관련한 여론조사를 20여 차례 걸쳐 실시한 사실이 드러난 겁니다.

조사 내용은 새누리당 대구경북 경선에 어떤 친박 인물을 출마시켜야 당선 가능성이 높은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청와대가 경선을 위해 직접 나선 이른바 '진박 감별' 여론조사였던 셈입니다.

당시 총선에서 새누리당은 김무성계와 유승민계를 배제하고 친박 인물 위주로 공천을 하려 했습니다.

특히 검찰 조사 결과, 청와대가 여론조사 업체에 지불해야 할 대금 5억여 원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지불했습니다.

현재 검찰은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청와대에 뇌물로 건네진 사건을 수사 중이지만, 청와대의 정치 관여 정황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 등 당시 청와대 인사들에 대한 수사 확대가 불가피해졌습니다.

여론 조사 지시자와 결과가 새누리당 공천에 직접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안봉근 국정원 자금 별도 추가수수 포착…이르면 오늘 영장 국정원, 박근혜 청와대에 매달 1억 상납…총 50억 규모 [단독] 5만원권 다발로…두 정무수석엔 추명호가 '배달' [단독] 조윤선·현기환에도…'월 500만원' 특활비 상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