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중 "모든 분야 교류협력 정상화"…내달 정상회담도

입력 2017-10-31 20:10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협의 결과' 발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협의 결과' 발표

[앵커]

영수증 없이도 마음대로 쓴다는 국정원의 특별활동비는 그 규모가 엄청나서 늘 놀라움의 대상이었습니다. 속말로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특별활동비… 바로 국민 세금입니다. 그 돈이 청와대로 상납됐다면 우리는 또다시 '이게 나라냐'란 말을 되뇌일 수밖에 없습니다. 박근혜 정부 4년 동안 수십억원이 국정원에서 청와대로, 심지어는 속칭 007가방에도 담겨서 넘어갔고, 검찰은 뇌물혐의로 수사중인데 그 파장이 어디까지 갈지 알 수 없습니다. 오늘(31일) 저희들이 단독으로 취재한 내용을 더해서 잠시 후에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첫 소식은 한중 관계 정상화 소식입니다. 한중 양국은 오늘 한중 관계 개선 관련 합의문을 발표했습니다. 가장 큰 의미는 양국 관계를 단절시켰던 사드 문제를 중국이 더이상 거론하지 않기로 한 겁니다. 양국 관계 정상화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반가운 소식일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박현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국과 중국이 한반도 사드 배치를 둘러싼 갈등을 풀고,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양국 외교부는 오늘 오전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협의 결과'를 동시에 발표했습니다.

발표문에는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재차 확인하였으며, 모든 외교적 수단을 통해 북핵문제 해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내용 등이 담겼습니다.

사드에 대한 입장 정리도 이뤄졌습니다.

"한국 측은 중국 측의 사드 문제 관련 입장과 우려를 인식하고, 중국의 전략적 안보이익을 해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 측은 국가안보를 지키기 위해 한국에 배치된 사드 체계를 반대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다만 "한국 측이 표명한 입장에 유의했으며 한국 측이 관련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양국이 사드 문제에 대한 각국의 원칙을 강조하고, 더 이상은 거론하지 않기로 정리한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다음달 베트남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중 정상회담을 열기로 했습니다.

[남관표/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 모든 분야의 교류 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한 합의 이행의 첫 단계 조치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문 대통령이 시 주석과 만나는 것은 취임 후 두 번째로, 앞서 지난 7월 독일에서 열린 첫 한중정상회담 이후 4개월 만입니다.

관련기사

중 "사드반대 변함없지만 한중관계 정상궤도 복귀 희망" 중국 외교부 "사드반대 변함없지만 한중관계 정상궤도 복귀 희망" 한·중 사드갈등 '봉합'…"모든 교류협력 정상궤도로 조속회복" 최상 관계에서 바닥까지…한중 관계 회복되나 중국, 갈등 대신 실리 선택…동북아 외교력 강화될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