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국 1.5단계 '소극적 격상'…"기준 맞게 선제 대응해야"

입력 2020-11-30 20:53 수정 2020-12-01 00: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수도권만 문제가 아닙니다. 지난주, 하루 평균 확진자가 4백 명을 넘었죠. 전국 거리두기 '2단계' 기준을 훌쩍 넘어선 겁니다. 하지만 정부는 전국 단계를 '1.5단계'로 정했는데,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단 지적입니다.

배양진 기자입니다.

[기자]

바이러스는 지역 구분 없이 퍼지고 있습니다.

충북 제천의 김장 모임 집단감염이 대표적입니다.

김장 모임 참석자가 도 경계를 넘어 강원도 영월의 초등학교, 유치원에 바이러스를 옮겼고 인천과 대전에서도 연쇄 감염이 일어났습니다.

지역 간 교차 감염이 잇따라 일어나면서 전국 거리두기 2단계로 가는 조건이 충족됐습니다.

강원도는 오히려 수도권보다도 인구 대비 확진자 수가 많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1.5단계로 올리기로 했습니다.

원래 기준보단 한 단계 낮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맞춤형으로 우리가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우리는 '정밀 방역'이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위험도가 높은 경우엔 지자체 판단에 따라 단계를 올리도록 공을 넘긴 겁니다.

[이재갑/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어제 / JTBC '뉴스룸') : 국민들한테 명확한 상황을 전달하고 왜 위기 상황이 왔는지, 또 이 상황을 어떻게 이겨내야 하는지 알려주는 명확한 메시지 전달이 중요한데…]

대부분 지역에서 확산세가 계속되면 전국적으로 병상 부족 사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기준에 맞게 일단 전국을 2단계로 올리고, 격상 기준에 크게 못 미치는 곳만 제외하는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 영상그래픽 : 이정신)

관련기사

에어로빅 감염, 요양병원까지 번져…200명 확진 육박 목욕탕은 열고 한증막은 닫고…'핀셋 방역' 기준 혼란도 아이돌 멤버도 확진…동선 겹친 가수들 '줄줄이 검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