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종걸-천정배 전격 회동…'야권 대통합' 논의

입력 2015-12-23 17: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종걸-천정배 전격 회동…'야권 대통합' 논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불참하고 있는 이종걸 원내대표와 신당 '국민회의'를 추진하고 있는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23일 전격 회동했다.

이 원내대표와 천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야권 대통합 방안을 논의했다. 두 사람은 변호사 선·후배 사이인데다, 이 원내대표는 2003년 열린우리당 당시 천정배 원내대표 체제에서 원내수석부대표를 맡는 등 매우 각별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 이날 회동은 이 원내대표가 제안해 이뤄졌다.

이 원내대표는 "저는 지금 '통합여행' 중에 있다"며 "천 의원은 오랫동안 저에게 가르침을 준 선배님이자, 우리가 다수당이었을 때 첫번째 원내대표였고 제가 원내수석부대표를 하면서 함께 일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이전에도, 그 이후에도 어떤 일이건 (천 의원과) 의논하고 털어놓았다"며 "박근혜 정부를 이기기 위해 반드시 야권이 대통합해 여야 1대1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천 의원의 말에 대해 뜻을 모색하고 같은 길에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배우기 위해 찾아왔다"고 강조했다.

천 의원은 이에 "이 원내대표와는 정치하기 전부터 변호사로 함께 일했던 뗄 수 없는 동지"라며 "특히 제가 제일 높이 사는 점은 뚝심"이라고 화답했다.

천 의원은 "야권의 상황이 매우 어렵다. 박근혜 정부, 새누리당 정권의 폭정을 견제하지 못하고, 많은 대다수 국민들은 희망을 가질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한국 사회의 극소수 기득권 세력, 독점독식을 타파하고 국민 모두 잘 살수 있는 상생과 협력의 사회를 열어가겠다는 공통의 목표를 향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면 여러가지 길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아울러 "오늘 아마 엄청난 복안을 가지고 오셨으리라 기대한다"며 "좋은 방안을 격의없이 이야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종걸 "탈당, 생각해본적 없다…안철수, 연대 고려해야" 천정배 신당, 첫 정책 발표…"군복무기간 18개월로 단축·전역 퇴직금" '야권 신당' 창당 천정배→안철수로 무게중심 이동…호남 각축전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