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제인 특별사면' 당에서 요청하고 대통령이 수용?

입력 2015-07-17 08: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어제(16일) 다섯달 만에 이뤄진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를 포함한 새누리당 지도부의 회동 소식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리에서 새누리당 지도부가 경제인을 이번 광복적 특사 대상에 포함시킬 것을 건의했고, 대통령은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이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먼저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새누리당은 경제인 사면 건의 사실을 회동 직후 브리핑에서 공개했습니다.

[원유철 원내대표/새누리당 : (경제 살리기 차원에서의) 경제인 포함 사면, 대상자가 가능한 많은 대규모의 (광복절)사면 등 현장의 의견 등을 전달하고 건의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이 "당의 건의 내용도 함께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했다고 전했습니다.

청와대는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대통령이 이미 지난 대선 때부터 경제인 범죄에 대한 사면권 행사를 제한하겠다고 약속해 왔기 때문입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느냐"는 질문에 "그냥 '검토'"라고 답해 그런 분위기를 반영했습니다.

일단 여론의 반응을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박 대통령이 "검토하겠다"는 답을 내놓은 만큼 대기업 총수 사면은 사실상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당이 요청하고 대통령이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함으로써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의도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관련기사

유승민 정국 이후 다시 만난 당·청…분위기 '화기애애' 경제인 사면 기정사실화…당이 요청, 대통령이 수용? 대기업 총수 등 커지는 범위…처음부터 계획된 사면? [앵커브리핑] 합의와 납득 가능한 사면을…'두부 한 모' [카드뉴스] 대통령의 면죄부 '사면의 실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