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대사대리 "비핵화 목표없는 '시간벌기용 대화' 원치않아"

입력 2018-02-28 12:04

"북, 소중한 시간 비핵화 달성에 사용할 의지 보일 필요…올바른 결정 내려야"
"비핵화 이어질 입장 보일때까지 대화 어려울것…조셉윤 은퇴에도 정책 똑같이 유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 소중한 시간 비핵화 달성에 사용할 의지 보일 필요…올바른 결정 내려야"
"비핵화 이어질 입장 보일때까지 대화 어려울것…조셉윤 은퇴에도 정책 똑같이 유지"

미국 대사대리 "비핵화 목표없는 '시간벌기용 대화' 원치않아"

마크 내퍼 주한미국대사대리는 28일 "비핵화라고 하는 표현된 목표가 없는, 시간벌기용 (북미) 대화를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내퍼 대사대리는 이날 서울 정동 대사관저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미국 정부가 생각하는 북미대화의 조건에 대해 "북한이 우리의 소중한 시간과 기회를 비핵화 달성으로 사용하고 싶다는 의지를 보일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과거의 경험으로 볼 때 북한은 대화의 기회를 핵·미사일 개발의 시간 벌기로 사용해온 전력이 있다"며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대화에 관한 입장은 변함이 없다. (북한이) 비핵화로 이어질 수 있는 매우 의미 있고 진지한 입장을 표명하게 된다면 우리는 그런 대화에 참여할 의지가 있다"며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보일 때까지 대화로 가는 길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미국에) 연락을 취할 방법을 잘 알고 있고, 적절한 태도를 보여야 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퍼 대사대리는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은퇴 소식에 대해 "우리(미국 정부) 정책은 계속 똑같이 유지될 것이고, 한국 정부와의 협력 및 조율도 흔들림 없이 지속될 것"이라며 "협력의 노력은 서울과 워싱턴, 뉴욕에서 지속될 것이고 정책도 변함없이 계속해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것은 전적으로 그분(윤 특별대표)의 개인적 결정이고 국무부 차원의 행동과 연결되지 않았다는 점"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 대사의 은퇴가 미국의 정책 변화를 나타내는 것 아닌지, 미국의 앞으로의 (대북) 압박 캠페인과 한국과의 대북 공조 차원의 정책 노력을 저해하는 것은 아닌지 등 우려가 제기되는 것으로 알지만 결코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런 언급은 미 정부 내 대표적인 대북 대화파였던 윤 대표의 퇴진으로 북미 간 채널 단절 우려와 함께 도널드 트럼프 정부 내 대북 강경론이 더욱 힘을 얻을 수 있다는 전망이 일각에서 나오는 데 대한 미국 정부의 반응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강경화 "한반도 평화, 북한 비핵화 실현돼야 가능" 김영철 일행, 북으로…대화 테이블 오른 '비핵화 이슈' 북 대화론 부상에 미 "조건맞아야" 관망, 중 대화촉구, 일 경계론 북미 '대화조건' 샅바싸움 돌입…정부 '중재외교' 본격화 트럼프가 언급한 북·미 대화 조건은…"북 비핵화 합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