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담배 피우다 내 손가락이…" 증언형 금연광고 나온다

입력 2016-05-27 09:44 수정 2016-07-21 11: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담뱃갑 위에 경고그림에 이어 TV광고도 강력해집니다. 담배로 병을 얻은 실제 사례자들의 모습을 담는다고 합니다.

문현경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TV광고 : 손가락이 뚝뚝 떨어지기 시작하더라고요.]

[결국 두 다리를 모두 절단했죠. 다 담배 때문이에요.]

[제가 모두에게 하고 싶은 말은, 당신은 예외일 거라고 생각하지 말라는 거예요. 그럴 수가 없으니까요.]

흡연으로 질병이나 장애가 생긴 환자가 경험담을 풀어놓는 미국의 금연 광고입니다.

후두암으로 세상을 떠난 여성이 남긴 메시지, 병으로 전역한 공군 간부의 이야기 등이 미국 전역을 울렸습니다.

생생한 사례때문에 이 광고가 석 달 간 나간 뒤, 20만 명 넘는 사람들이 금연에 성공한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이와 비슷한 TV 금연 광고를 이르면 12월에 내놓을 계획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과거 故이주일씨의 사례처럼 실제 사례자가 등장하는 광고가 있었습니다.

[고 이주일/보건복지부 TV광고 (2002년) : 담배 맛있습니까? 그거 독약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TV 금연광고는 대개 간접적으로 비유를 하는 식으로 바꿨습니다.

다만 미국과 우리의 인구 규모나 정서 차이 등을 고려해 구체적인 내용은 전문가들과 논의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전자담배 충전 중 '펑'…양심 까맣게 탄 상위 5개사 성인 10명 중 3명 '건강생활'…누가 실천하나 봤더니 성인 남성 흡연율, 첫 30%대…전자담배 사용은 증가미국, 청소년 흡연 규제 강화…전세계 '담배와의 전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