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국정원 댓글도 지시했나…원세훈 입장 변화 주목

입력 2017-11-09 08:34

검찰 조사서 청와대 지시·보고 부인
김관진 '의미있는 진술'…원세훈 입장 주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조사서 청와대 지시·보고 부인
김관진 '의미있는 진술'…원세훈 입장 주목

[앵커]

반면 국정원 댓글 수사와 관련해 원세훈 전 원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한 보고 등을 인정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원세훈 전 원장은 지난 2013년 검찰 수사 때부터 부하 직원들에게 책임을 돌리고,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이서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이 확보한 국정원의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문건'과 '방송사 장악 문건' 등에서는 청와대를 뜻하는 단어 'BH'가 나왔습니다.

청와대 지시를 받고 문건을 작성했다는 'BH 요청 사안'이란 문구도 적혀 있습니다.

이 문건들은 국정원 관계자가 밀봉해 직접 청와대에 들고가서 보고했다는 진술도 확보됐습니다.

모두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작성된 문건들입니다.

하지만 원 전 원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청와대의 지시 여부를 부인했습니다.

나아가 자신도 국정원의 선거 개입에 대해 보고 받은 바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부하 직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겁니다.

[원세훈/전 국정원장 (지난 7월 10일) : (보고받은 적이 없다는 말씀입니까?) 기억이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이 군의 댓글 작업과 관련한 청와대 보고를 인정하면서 또 국정원 댓글 사건의 핵심 인물인 원 전 원장도 결국 입장을 바꿀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단독] 김관진 "사이버사 댓글부대 운용, MB 지시 받았다" 검찰, 김관진에 '정치관여 금지' 군법 적용…영장 청구댓글수사 4년 만에 MB 향해 다가가는 검찰…향후 전망은 검찰, '비자금 수사' 공식화…박근혜 피의자 조사키로 남재준 '국정원 상납' 인정…'박근혜 지시' 진술여부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