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정현-김무성, 잇단 '정계개편론'…대선 위기 공감대

입력 2016-10-14 08: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선을 1년 가량 앞두고, 여권의 주요 인사들이 정계 개편에 대해 잇따라 발언들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현 대표, 김무성 전 대표가 각각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는데 역시 변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선택, 그리고 개헌 문제입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지역 대학 강연에 나선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내년 대선을 앞두고 대대적인 정계개편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정현 대표/새누리당 (어제) : (당장 내년 대선부터) 정계 개편을 통한 확실한 이념 분화가 된 그러한 정당의 이합집산이 한 번 이뤄지길 바라고…]

이 과정에서 지역적으로 대립했던 호남과 영남에, 충청이 섞여 함께 당을 만드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김무성 전 대표도 "역대 정권은 대부분 연대 세력이 만들었다"며 "이기기 위한 연대의 틀은 늘 갖춰놔야 한다"고 정계개편에 힘을 실었습니다.

개헌을 고리로 내년 대선에서 다양한 세력이 헤쳐모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최근 분권형 개헌 논의의 불을 지피고 있는 정진석 원내대표의 행보도 정계 개편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정 원내대표는 최근 '국민의당 소멸론'을 주장해 논란을 빚었습니다.

이 같은 '여권발 정계개편론'은 야권에 비해 뚜렷한 대선주자가 없는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유력 주자로 거론되기는 하지만 검증을 거치지 않은데다, 합류 보장도 없기 때문입니다.

관련기사

[여당] 비박계, 새누리 '청와대 지키기'에 반기 드나? '공천 개입 의혹' 최경환·윤상현·현기환, 무혐의 처분 여야 의원 28명 기소…내년 재보선 몇곳서 치러지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