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천 개입 의혹' 최경환·윤상현·현기환, 무혐의 처분

입력 2016-10-13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4·13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공천 과정에 개입해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최경환, 윤상현 의원은 현기환 전 정무수석과 함께 무혐의 처분을 받았습니다. 친분이 있기 때문에 협박으로 보기 힘들고 지역구를 바꾸라는 단순한 조언을 한 것으로 보인다는 게 검찰의 설명입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월 말 새누리당 최경환, 윤상현 의원은 김성회 전 의원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윤 의원은 김 전 의원에게 "까불면 안 된다", "(김 전 의원과 관련된)별의 별 것 다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당내 경선이 남았지만 "후보로 만들어줄 수 있다"며, "지역구를 옮기지 않으면 큰 일이 날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최 의원 역시 "지역을 옮기면 도와주겠다"고 제안했습니다.

현기환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도 해당 지역구를 피하라고 말했습니다.

친박계 맏형으로 불리는 서청원 의원 지역구인 경기 화성갑 예비후보로 나선 김 전 의원에게 지역구를 옮기라고 종용한 겁니다.

하지만 검찰은 이들을 모두 무혐의 처분했습니다.

검찰은 서로 친분이 있는 상태여서 협박으로 보기 힘들고, 지역구를 바꾸라는 단순한 조언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통화 녹취 내용이 공개되면서 당내에서 선거 개입 논란이 커져 공천에서 배제된 인사에 대해 단순 조언이라는 입장을 내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검찰은 윤 의원과 김 전 의원은 지난 9월 비공개로 소환했고 최 의원과 현 전 수석은 소환 없이 서면조사만 했습니다.

관련기사

'맹탕국감' '저질국감' '호통국감'… 이번도 반복된 구태 여당 비박계, "최순실·우병우 증인 채택해 의혹 털자" "일일이 답하지 않겠다"…청와대, 재단 의혹에 '거리두기' 국감 '미르·K스포츠재단' 난타전…전경련 해체 요구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