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기업과 사업 금지 합의"…수입원 옥죄기 나선 미·중

입력 2017-06-22 08: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도널드 트럼프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열린 미중 외교안보대화가 우리시간으로 오늘(22일) 새벽에 끝났는데요, 북한에서 혼수상태로 송환됐던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망 이후 대북 정책을 논의하기 위한 첫 공식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미국이 대북제재를 위한 중국의 역할을 강하게 압박한 가운데, 양측은 유엔 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 기업들과 거래를 중단한다는 데 합의했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오토 웜비어 사망 후 처음 마주한 미국과 중국이 북한 기업과 거래 중단에 합의했습니다.

미국 측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 중국 측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팡펑후이 인민해방군 총참모장이 트럼프 정부 출범 후 처음 가진 외교안보대화 결과입니다.

웜비어 사망으로 대북 강경기류가 고조된 미국에 대해 중국은 "감성적 정책엔 대가가 따른다"고 반발했지만 결국 대북제재에 동참하기로 한 모양새입니다.

틸러슨 장관은 브리핑을 열고 "양측은 모든 유엔 안보리 관련 해법을 전적으로 충실히 이행하도록 노력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이 적극적으로 북한 옥죄기에 나서도록 압박했음을 드러냈습니다.

[렉스 틸러슨/미 국무장관 (현지시간 21일) : 미국은 중국이 역내 북핵 위기 상승을 방지하려면 북한 정권에 훨씬 더 큰 경제적 외교적 영향력을 행사해야 할 책임이 있다는 점을 거듭 중국 측에 강조했습니다.]

특히 "북한이 핵 프로그램 자금을 대기 위해 많은 범죄적 기업들에 관여해왔다"면서 북한의 수입원을 감축하는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앞서 미 국무부는 웜비어 사망에 대한 북한 책임론을 제기하면서 북한에 억류돼 있는 나머지 미국인 3명의 조속한 석방을 촉구하고 미국인들에게 북한을 여행하지 말 것을 공식 주문했습니다.

관련기사

[앵커브리핑] 다시 말하기도 민망한…'아무말 대잔치' [청와대] 문 대통령 "올해 안에 '북한과 대화' 희망" 문 대통령이 꺼낸 '북핵 로드맵'…한미 방안 도출할까 대통령 "연내 북한과 대화 희망"…'투트랙' 동시 전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