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이석수 사퇴에도 '우병우 감싸기' 불변

입력 2016-08-30 13: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이석수 사퇴에도 '우병우 감싸기' 불변


청와대, 이석수 사퇴에도 '우병우 감싸기' 불변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전격적인 사의 표명으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이 증폭되는 가운데 청와대가 30일 '우병우 감싸기'에는 변함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날 이 감찰관의 사의표명이 우 수석의 거취에 영향을 줄 수 있냐는 질문에 "지금도 달라진 게 전혀 없다"고 밝혔다. 각종 의혹 중 사실로 밝혀진 것이 없는 만큼 '우 수석은 그대로 간다'는 입장에 여전히 변함이 없다는 뜻을 재확인한 것이다.

전날 사표를 제출한 이 감찰관은 퇴근길에 취재진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자리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적절한 게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검찰 수사도 앞두고 있는데 일반 시민 입장에서 봐도 그렇다"고 말했다.

우 수석에 대한 감찰 내용을 유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특별감찰관실을 압수수색하자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본인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된 만큼 특별감찰관직을 내려놓고 자연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는 게 적절하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이는 거꾸로 현직을 유지 중인 우 수석에 대한 사퇴 촉구로도 읽혔다. 자신과 마찬가지로 검찰 수사 대상인 우 수석도 수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민정수석직을 내려놓고 '시민 입장'에서 조사를 받으라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어서다.

당장 야당에서는 "우 수석은 더 이상 고집 피우지 말고 당장 물러나길 바란다"(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 "아직 확인된 의혹이 없다는 구차한 변명으로 버티고 있는 우 수석이 물러나야 할 이유가 더욱 분명해졌다"(장민영 국민의당 대변인) 등 이 감찰관의 사퇴를 계기로 우 수석 역시 현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새누리당 내에서조차 비박계를 중심으로 "정작 민정수석인 분은 오히려 민정수석 자리에 앉아있으면 더 검찰의 직무수행에 방해가 된다"(이혜훈 의원)면서 우 수석의 동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모양새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 감찰관 사퇴와 우 수석 거취는 별개의 문제라는 인식이다. 앞서 이 감찰관이 특정 언론에 우 수석 감찰 내용을 누설했다는 의혹을 '국기문란'으로 규정한 바 있는 청와대는 이 감찰관이 '중대한 위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의심되는 만큼 직을 내려놓는 게 당연하다는 기류다.

반면 우 수석에 대해서는 검찰에 수사가 의뢰된 아들의 '꽃보직' 논란이나 가족회사 정강의 차량 개인사용 및 통신비·접대비 유용 의혹은 어디까지나 사실로 입증되지 않은 혐의이기 때문에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다.

특히 청와대는 우 수석에 대한 각종 의혹 제기를 임기 말 전형적인 '정권 흔들기' 차원으로 인식하고 있는 분위기여서 이 감찰관의 사퇴와는 무관하게 당분간 '우병우 감싸기'를 이어갈 전망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석수 특감, 청와대에 사표…"직 유지 적절치 않다" 검찰 특별수사팀, '우병우·이석수' 관련 8곳 압수수색 우병우 수석 사무실 압수수색 '제외'…검찰 입장은? 더민주 "우병우 회사 압수수색 허탕, 수사정보유출 의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