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4당, 새 특검법 직권상정 촉구…정 의장 방문 예정

입력 2017-02-28 14:51 수정 2017-02-28 16: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첫소식은 국회를 연결합니다.

박병현 기자, 특검 수사기간 연장안을 거부한 황교안 권한대행을 탄핵하기로 야당이 결정했습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28일) 오전 야4당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모여 황교안 권한대행 탄핵과 특검법 개정을 논의했습니다.

황 권한대행 탄핵에 대해선 야3당이 찬성 의견을 모았지만, 바른정당은 동참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탄핵 소추 사유가 되지 않음에도 황 권한대행의 탄핵을 추진하는건 헌법과 법치주의에 맞지 않다"며 "대신 새로운 특검법 제정을 통해 정의를 바로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특검법 개정안에 대해선 야4당이 모두 찬성한 셈인데 개정안이 통과되려면 어떤 과정이 남아있습니까?

[기자]

일단 야4당은 3월 2일 예정된 본회의에 특검법 개정안을 보고하고 3월 임시국회에 표결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본회의 안건에 올리기 위해서는 법사위를 통과하거나 아니면 정세균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해야 하는데요.

어제 정 의장은 특검법이 직권상정 요건에 맞지 않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야4당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 4시 정 의장을 방문해 특검법 직권상정과 3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특검 '미완의 70일' 마무리…황 대행 연장 거부 논란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 마침표…남은 절차와 쟁점은? 최종변론 끝낸 헌재, 2주간 평의 돌입…'엄중한 침묵' 자유한국당, 야당의 황 대행 탄핵 추진 강력 '비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