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시범철수 GP 완전파괴·유해발굴지역 지뢰제거 내일 완료

입력 2018-11-29 11:36

국방부 "내달부터 JSA 자유왕래 목표로 추진…공동근무수칙 협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방부 "내달부터 JSA 자유왕래 목표로 추진…공동근무수칙 협의"

남북, 시범철수 GP 완전파괴·유해발굴지역 지뢰제거 내일 완료

남북은 30일까지 시범철수 대상인 비무장지대(DMZ) 내 GP(감시초소) 각각 10개소를 완전파괴하고, DMZ 공동유해발굴 지역인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 지뢰제거 작업도 완료할 예정이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시범철수 대상 GP의 철거 완료시기에 대해 "내일까지"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GP 완전파괴 이후 연말까지 진행될 남북 간 상호검증 절차에 대해서는 "그 사안에 대해서는 협의 중"이라며 "결정되면 알려주겠다"고 말했다.

남북이 체결한 '9·19 군사합의서'에 따르면 공동유해발굴 지역 내 지뢰제거 작업도 30일 종료된다.

남북은 지뢰제거 작업 완료 이후 공동유해발굴에 필요한 도로개설 작업을 연말까지 지속할 예정이다.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내 남북 자유왕래는 다음 달부터 실현될 전망이다.

최 대변인은 '연내 JSA 자유왕래가 가능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는 JSA 공동 근무수칙 마련과 감시장비 조정이 지연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처음으로 하는 것이라서 자세하게 짚어봐야 할 사안들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우리 열차 6량, 북 철길 오른다…30일 철도 공동조사 시작 유엔 제재 면제 '남북철도 조사'…앞으로의 작업 과정은? 군사합의 때문에 산불 헬기 지연?…'진화' 나선 국방부 [월드 인사이트] '철도 조사' 제재 면제…북·미대화 물꼬 틀까 남북 철도연결 첫 '티켓' 끊었다…공동조사 '제재 면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