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최순실 일부 의혹에는 강경 대응…'모순' 비난 쏟아져

입력 2016-11-16 13: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최순실 일부 의혹에는 강경 대응…'모순' 비난 쏟아져


청와대가 16일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언론에서 쏟아지고 있는 의혹 보도에 제동을 걸었다. 일부 언론보도를 "명백한 오보", "악의적 보도" 등으로 규정하며 법적대응을 시사한 것이다.

그러나 세월호 7시간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동선을 비롯해 최순실씨와 관련한 수십가지의 핵심 의혹들에 대해서는 한결같이 침묵을 지키고 있는 것에 비하면 너무 모순적 행태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순방 당시 대통령 전용기에 동승했다는 채널A 보도를 강력히 부인하고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정 대변인은 "최씨가 1호기(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한 사실이 절대 없다. (전용기) 탑승자를 관리하는 경호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신청을 비롯해 모든 법적대응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해당 보도를 '악의적'이라고 규정하면서 "사회불안을 부추기는 무분별한 의혹 제기는 자제하고 자중해달라"고도 했다.

청와대가 최씨 게이트 관련 언론보도에 법적대응 방침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청와대는 지난 7일 대통령경호실의 서울 청담동 숙소가 최씨의 경호를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KBS 보도 역시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하면서 "과도한 보도에는 법적대응을 검토하겠다"고 한 바 있다.

하지만 당시까지만 해도 다른 의혹들에는 "일일이 답하지 않겠다"며 대부분 침묵모드를 지켜온 점에 비춰보면 청와대는 지난 12일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한 촛불집회를 기점으로 언론보도 대응 수위를 확연히 끌어올린 모습이다.

실제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성형시술 의혹과 대포폰 사용 의혹, 교육문화수석실의 이화여대 학칙 변경 개입 의혹 등을 모두 반박한 청와대는 '통일대박'이 최씨의 아이디어라는 보도를 "명백한 오보"라며 정정을 요구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선 모습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하야나 퇴진은 절대 없다고 선을 그은 청와대가 사태 장기화와 보수층 결집까지 염두에 두고 대(對)언론 강공으로 선회한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의도가 어찌됐건 일단 근거 없는 의혹제기는 국정 혼란을 부추길 뿐 사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청와대의 논리는 일견 고개를 끄덕일 만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온갖 의혹이 사실로 매도되는 현 정국 분위기에 대한 청와대의 고민도 읽힌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의혹들에 대해서는 침묵을 지키면서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법적대응이란 엄포를 놓는 것을 두고 아직도 청와대가 성난 민심을 제대로 못읽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대표적으로 청와대는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7시간 행적과 관련해 15차례에 걸쳐 대통령에게 관련 보고가 이뤄졌다고 하면서도 어디에서 어떻게 집무를 보고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다.

또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언론통제 정황이 담김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이나 최씨의 청와대 수시출입 의혹, 박 대통령이 취임 후에도 최씨 단골 의원인 차움의원에서 혈액검사를 받은 사실 등에 대해서도 모르쇠로 일관하거나 검찰 조사 내지는 관련 부처의 설명 등으로 떠넘기고 있다.

이에 더해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이나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등의 말 바꾸기로 가뜩이나 신뢰도가 바닥에 떨어진 상황에서 청와대의 해명 자체를 믿지 못하겠다는 분위기도 존재한다.

이렇듯 청와대의 해명이나 발언을 좀체 믿을 수 없게 된 현실이 안타깝다. 그러나 청와대는 여전히 일부 보도에만 법적 대응을 운운하며 강경 분위기를 띄우고 있다. 국민 인식과는 너무 동떨어져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대통령 조사 연기 요청에 야권 반발…"시간벌기 꼼수" "개인적 부덕" 대통령 사과 반복…검찰 조사는 언제쯤? 대통령 대리처방 '주사제 성분' 논란…추가 수사 필요 사상 첫 현직 대통령 조사에 관심…긴장 감도는 검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