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능숙하게 담배 피우는 4살배기…중국 경제성장의 이면

입력 2018-01-23 09: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중국에서는 부모는 돈을 벌기 위해서 도시로 떠나고 아이들은 농촌에 남아서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사는 가족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지난해 6.9%에 달하는 경제 성장을 이뤄냈지만 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이 많습니다. 능숙하게 담배를 피우는 4살 소년의 영상이 그 단면을 보여줍니다.

베이징에서 신경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꼬마 사내아이가 의자에 발을 꼬은 채 앉아 담배를 피웁니다.

입에는 각성제인 빈랑을 씹고 있습니다.

어른 목소리가 들리지만 말리지 않고 웃기만 합니다.

이어진 영상에서 이 아이는 의자에 걸터앉아 담배를 피우며 재를 털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사회관계망에 올라온 후난성 농촌의 4살 소년의 모습입니다.

"가정 문제가 아닌 사회 문제이자 민족의 비애"라는 댓글이 쏟아지자 당 간부가 나섰습니다.

[쩡슝/후난성 신화현 원뎬진 당부서기 : 간부를 마을로 보내 조부모에게 비판 교육을 실시했고 해당 아이는 이미 적절히 조치했습니다.]

부모가 도시로 일하러 나가고 조부모 등의 손에 키워지는 농민공 자녀가 중국 전역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 한시간 걸리는 4.5㎞ 등굣길에 머리와 눈썹이 하얗게 변해 유명해진 눈꽃소년 왕푸만도 이런 경우입니다.

전국서 5000여 만원의 성금이 답지했지만 아이에게는 130만원만 전달됐다는 소식에 네티즌들의 비난이 쇄도하기도 했습니다.

시진핑 정부가 빈곤 근절 시한을 2021년으로 못박은 가운데 6100만 농민공 자녀의 방치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현)

관련기사

중, 지난해부터 '스모그와 전쟁'…베이징 대기질 개선 외교부 업무보고…"주변 4국과 전략적소통·공조 강화" 북한석탄 밀거래 확인…자동선박식별장치 끄고 북 입출항 해수부 "동중국해 침몰 유조선 유출 기름 국내유입 가능성 희박" 중국, 가상통화 기업 '고강도 압박'…금융리스크 사전 차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