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광장 역할, 경호·교통 '변수'…'광화문 시대' 보류 배경은

입력 2019-01-04 20:17 수정 2019-01-04 23:01

광화문광장 대폭 축소·폐쇄 않으면 '이전' 곤란
"임기 시작 뒤 경호·의전 복잡성 이해"
청와대 개방 확대, 단시일 내 추진 어려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광화문광장 대폭 축소·폐쇄 않으면 '이전' 곤란
"임기 시작 뒤 경호·의전 복잡성 이해"
청와대 개방 확대, 단시일 내 추진 어려워

[앵커]
 

청와대를 취재하는 이서준 기자가 지금 광화문 청사 앞에 나가있습니다. 연결해보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청와대에서는 광화문 재구조화 이후로 보류를 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그때가서는 광화문 이전이 가능합니까?

[기자]

이 광화문 광장을 대폭 줄이거나 아예 없애지 않는 한 그때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현행법상 대통령 관저 100m 내에서는 집회시위를 금지하고 있죠.

그런데 이 광화문 청사 담벼락에서부터 광화문 광장까지의 직선거리, 50m 남짓입니다.

대통령이 광화문 시대를 열면 광화문광장에 사람들이 모일 수 없는 그야말로 광장의 기능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앵커]

관저 때문에 그렇다면, 일단 관저는 청와대 지금 있는 자리에다가 그대로 두고, 집무실만 옮겨오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지 않습니까?

[기자]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광화문 청사로 출퇴근 하는 방안인데요.

매번 경호차량들이 붙는 등 막대한 경호비용이 들 뿐만 아니라 출퇴근시간에 경호행렬로 인해서 이 광화문 일대 교통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어서 폐기가 됐다고 합니다.

그래서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관저·영빈관·헬기장 등 대통령이 이용하는 모든 시설이 함께 옮겨와야 한다는 것인데, 유홍준 자문위원은 광화문에 이전해올만한 공간이 없다라고 했습니다.

[앵커]

그렇다보니까, 그렇다면 보류가 아니라 사실상 무산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군요.

[기자]

광화문 재구조화 완공 시점 이후로 보류하자는 것인데, 그때는 문 대통령 임기 말이거나, 임기가 끝났을 때입니다.

유홍준 자문위원은 "문 대통령이 공약을 발표할 때는 실무적 검토를 했다라기 보다는 소통 강화라는 이념적 취지였던 것 같다"면서 "문 대통령도 임기를 시작한 뒤에야 경호나 의전 등이 얼마나 복잡한지 인지하게 됐다"고도 했습니다.

[앵커]

그리고 청와대에서 또 덧붙여서, 청와대를 개방해서 광화문부터 북악산까지 연결하는 길을 만들겠다라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습니까? 실현가능성이 어떻습니까?

[기자]

유홍준 자문위원은 이 길을 이으려면 대통령 관저를 옮겨 지어야 하는데, 이것이 쉽지 않은 문제라고 했습니다.

지금부터 아무리 빨리 옮겨 짓는다고 해도 문 대통령 임기 말 또는, 임기가 끝난 뒤에야 완공되기 때문인데요.

경호처가 연결 경로를 검토를 하고, 또 건축가와 협의를 하는 등 관련 논의는 계속하기는 하겠지만, 이 역시도 중장기적으로 진행하겠다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 보류…현정부서 사실상 무산 문 대통령 "뼈아픈 목소리 들리지만…반드시 가야 하는 길" 문 대통령 "경제정책 성과, 국민 삶 속에 체감할 수 있도록" 문 대통령, 이르면 내주후반 비서실장 교체…안보실장 유임 유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