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천헌금' 검찰수사 어디까지 확대될까

입력 2012-08-03 17:29

입증자료 분석중…'차근차근' 행동 돌입
당차원 확대 가능성엔 일단 '선 긋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입증자료 분석중…'차근차근' 행동 돌입
당차원 확대 가능성엔 일단 '선 긋기'


'공천헌금' 검찰수사 어디까지 확대될까

지난 4·11 총선 당시 비례대표 자리를 놓고 거액이 오갔다는 이른바 '공천헌금 수수 의혹'이 정국을 뒤흔들고 있다.

중앙선관위의 고발과 수사의뢰에 따라 사건이 검찰로 넘어오면서 검찰이 과연 어디까지 메스를 들이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미 언론에 공개된 의혹에 국한될지, 아니면 여야 공천헌금 의혹 전반에 대한 수사로 확대될지에 따라 대선을 앞둔 정국에 메가톤급 파장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대검찰청은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이 연루된 새누리당 공천헌금 의혹 사건을 부산지검에, 김영주 의원과 당직자들이 고발된 선진통일당(선진당) 사건을 서울남부지검에 각각 내려보내 수사에 착수하도록 했다.

먼저 규명돼야 할 의혹은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이던 현 전 의원이 지난 4월 총선 이전 부산지역 공천신청자이던 현 의원으로부터 비례대표 공천 청탁과 함께 3억원을 건네받았는지 여부다.

선진당 쪽은 김영주 의원이 실제로 50억원의 차입금 제공을 약속하고 비례대표 공천을 약속받았는지, 당직자들이 그 과정에 어떤 식으로 관여했는지를 파헤치는 게 핵심이다.

3일 오후 현기환 전 의원이 "심대한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하며 부산지검에 자진 출두했지만, 검찰은 영향을 받지 않고 자체 수사계획에 따라 차근차근 `행동'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선관위로부터 사건을 처음 제보한 정모씨의 진술과 그가 작성한 일지 형식 기록물, 현 전 의원이 공천헌금을 차량에 싣는 장면이 찍힌 CCTV 등 구체적인 입증자료를 제출받아 분석 중이다.

검찰이 이미 일부 관련자를 불러 의미있는 진술을 받아냈다는 관측도 있다.

그러나 방대한 자료와 증언 등이 있음에도 검찰의 표정은 다소 떨떠름한 편이다.

본격 수사에 들어가기도 전에 선관위가 자체 조사결과에 대해 `공소장 수준'의 자세한 보도자료를 내는 바람에 수사내용과 방향이 상당 부분 노출됐기 때문이다.

검찰이 압수수색 등의 강제수사 절차에 돌입하는 순간 수사 대상자와 개략적인 내용이 공개되는 통상의 사건 전개과정과는 달리, 검찰이 이미 공개돼버린 혐의내용을 따라가며 확인하는 모양새를 띠게 돼 `부담만 크고 빛은 나지 않는 수사'라는 말까지 나온다.

일단 검찰은 정치권과 여론으로부터 불필요한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최대한 수사속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수사팀은 사건의 `잔가지'를 벌려나가기보다는 두 현 의원과 중간 매개자 사이의 금품수수 과정, 선진당 차원의 차입금 제의 및 제공약속 등 사건의 핵심포인트부터 정리해나갈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수사를 진행하다보면 예기치 못한 돌발 변수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새로운 연결고리가 발견되거나 뜻밖의 제보가 접수될 경우, 의외의 결정적 물증이 포착될 때는 수사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당 차원의 조직적 개입 의혹이 제기되거나 헌금수수 의혹에 연루된 당직자들이 줄줄이 나올 경우에는 파장이 일파만파로 번질 수도 있다.

또 친박계 인사가 사건에 연루됨에 따라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사전 인지여부 등을 둘러싸고 정치적 공세가 이어질 여지도 없지 않다.

검찰은 일단 수사가 무차별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에는 분명한 선을 긋고 있다.

대검 관계자는 "나오는대로 법에 따라 수사할 뿐"이라며 원칙론만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선관위가 나름대로 꽤 파헤친 것 같다"면서도 현재 수사상황에 대해서는 일체의 평가를 유보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현기환 검찰 출두…현영희도 곧 출두할 듯 새누리 비박주자들 "공천조사 필요…경선 일정 미뤄야" '돈 공천' 대형 악재에 비상 걸린 새누리…민주 맹공 홍일표 "공천헌금 사실이면 박근혜 입장 표명" 김영주 "총선비용 2억7천 빌려줬다 되돌려받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