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검 "특임검사 필요, 지휘배제는 부당"…검사장 의견 공개

입력 2020-07-06 20:21 수정 2020-07-06 22: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언 유착' 의혹과 관련해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휘권을 발동한 지 오늘(6일)로 5일째입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아직 침묵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대검찰청은 검사장 회의의 주요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이 사건을 맡을 '특임검사'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먼저 박진규 기자의 보도를 보시고, 바로 대검찰청을 연결하겠습니다.

[기자]

대검찰청이 언론에 배포한 1장짜리 문서입니다.

'검사장 간담회 발언 취합'이라는 제목이고, "대다수 의견" 또는 "공통된 의견"이라며 4가지를 적었습니다.

먼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휘대로 윤 총장이 전문수사자문단 절차를 중단하는 게 맞다고 돼 있습니다.

하지만 그다음부턴 추 장관의 나머지 지시는 받아들여선 안 된다는 내용들이 담겼습니다.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위해 현재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아닌 특임검사 도입이 필요하다, 검찰총장을 지휘감독에서 뺀 건 사실상 총장의 직무를 정지하는 것이므로 부당하다, 지금 상황이 윤석열 총장의 거취와 연계될 사안은 아니라는 내용입니다.

대검찰청은 이런 의견에 얼마나 많은 검사장들이 동의 또는 반대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진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대검, "특임검사 도입 필요" 검사장 회의 결론 윤석열에 보고 민주 "법무장관 지휘 따라야"…윤석열 '선택의 시간' 대검, '검사장 회의' 결과 보고…윤석열 최종 결정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