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기초공천제 판단 유보…정개특위서 결정날 듯

입력 2014-01-23 08: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기초선거의 정당공천제 폐지 공약을 철회할지를 놓고 어제(22일) 새누리당 의원들이 의원총회에서 격론을 벌였는데, 결국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국회 정치개혁특위에 이 문제를 맡기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당론 결정 회피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오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새누리당의 의원 총회가 시작될 때 까지만 해도 기초선거 정당공천제를 유지하는 쪽으로 당론이 모아지는 분위기였습니다.

[황우여/새누리당 대표 : 후보자를 보증하고 당의 이름을 거는 것, 이것이 공천이라고하면 이것은 어떻게 보면 정당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거든요.]

하지만 비공개 총회에서 17명의 의원들의 발언이 이어졌는데 이 가운데 이재오 의원 등 4명이 "공약을 지켜야 한다"며 공천제 폐지를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앞서 김문수 경기지사도 "국회의원들이 잡고 있는 공천권을 주민에게 돌려줘야한다"고 주장하는 등 당 일각에서 비판 여론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를 의식한듯, 새누리당은 결국 기초공천제에 대한 판단을 유보 하며 정치개혁특위에 결정을 위임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사실상 공천제를 유지하기로 한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한정애/민주당 대변인 : 이런 새누리당의 당론 결정 회피는 자기 책임을 야당에 떠넘기는 후안무치, 비겁한 술수에 불과합니다.]

민주당은 "오늘 의원총회를 연 뒤 박 대통령의 대국민 공약사기에 맞서 규탄대회를 열겠다"며 대여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새누리, '기초공천제 폐지 철회' 격론…결국 판단 유보 홍문종 "오픈프라이머리 더 민주적"…최재천 "정치적 음모" 김홍신 "안철수 시장 출마설, 허수아비 효과 노린 듯" 불 붙은 '룰의 전쟁' 여야 기싸움 팽팽…해법은 어디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