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홍신 "안철수 시장 출마설, 허수아비 효과 노린 듯"

입력 2014-01-22 19: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2일)의 정치현안 김홍신 작가님과 이야기 하겠습니다.

Q. '박근혜 시계' 논란, 선거법 위반인가
- 시계를 한 세트 주는 것은 괜찮다. 남녀 세트 10개를 줬다. 이는 개인 돈을 써도 문제고, 청와대 돈을 써도 합당하지 않다.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선에서 선물을 줘야 한다. 한 사람에게 열개씩 주는 것은 문제가 있다. 또한 새누리당 홍문종 사무총장이 '선거에 잘 활용하라'고 발언했다. 선거법 위반일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은 선거 현장에서 떠나 있어야 한다. 이는 의도했든 아니든 선거에 개입한 형국이 된다.

Q. 홍문종 사무총장 발언, 문제 없나
- 시작부터 잘못됐다. 대통령이 선물을 주는데 5세트를 주는 건 지나치지 않나? 국민의 정서를 감안해야 한다. 시계를 찬 사람은 권력이나 힘이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이것이 사회적 권위로 활용된다면 문제다. 야당에서 '완장'이라고 말하는데 그런 표현을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Q. 과거 대통령 시계 받은 적 있나
- 현직에 있을 때 시계를 받아본 적은 없다. 정상적이라면 야당에도 한 세트씩 선물 했어야 한다. 이번 선물은 합리성을 갖기 어렵다. 시계는 과시용 상품으로 나눠주기 쉽다. 좋은 선물거리는 아니다. '완장' 소리를 들을 수 밖에 없다.

+++

Q. 서울시장 선거, 대선 축소판인가
- 정몽준 의원은 출마 하려면 지금 결정해야 한다. 할 듯, 말 듯 하는 것은 몸값을 올리는 비겁한 일이다. 대중들에게 자신의 존재감을 키운는 행동양식으로 비칠 수 밖에 없다. 여권 출마 저울질은 허수아비 효과다.

Q.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 해야하나
- 출마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출마하면 국회의원 보궐선거 해야하고, 대통령 출마하면 서울시장도 보궐선거를 치러야 한다. 이는 국민에게 피해를 준다. 출마하기 어렵다. 정말로 출마한다면 지난번 국회의원 선거에 나서지 말았어야 한다.

Q. 안철수 출마한다면 박원순 양보할까
- 박원순 시장이 정당인이 아니라면 양보하기 쉽지만, 박 시장은 민주당원이다. 민주당이 허깨비가 되기 쉽다. 만약 박 시장이 대통령을 꿈꾼다면 양보할 수도 있다. 양보를 통해 '그릇이 크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결정적 기회가 된다면 박원순 시장의 양보를 바라지 않을 수 있다. 안철수 의원 출마 가능성이 커지면 다른 지역에서 인물이 모여들 수 있다. 실제 출마보다는 전략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 같다. 즉, 안철수 출마설도 허수아비 효과를 노린 것 같다.

Q. 정몽준,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은
- 정몽준 의원도 출마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정몽준 의원 재산이 1.5조원이다. 서울시장이 되면 다양한 분야에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재산을 신탁해야 한다. 이를 계산하지 않고 출마하기는 쉽지 않다. 당선되면 몰라도 낙선하게 되면 앞으로의 꿈이 사라진다고 봐야 한다.

Q. '재벌 이미지' 정몽준이 당선된다면
- 서울시장 출신 중 대통령 된 사람은 이명박 전 대통령밖에 없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당선에는 청계천 효과,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실망감, 민주당의 정책 실패가 원인으로 작용했다. 정몽준 의원이 출마한다고 이 같은 효과를 얻는다고 보기는 쉽지 않다.

Q. 대선 후보에게 서울시장의 의미는
- 선거는 상대가 있다. 나만 잘 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상대보다 유리한 점을 많이 갖고 있어야 한다. 고건 전 시장의 경우 이명박 전 대통령보다 유리한 상황이 아니었다.

Q. 서울시장 출마·양보, 박원순의 속내는
- 예측하기 어려운 문제다. 일반 사회에서는 '양보'가 미덕이지만 정치권에서는 양보가 큰 피해로 다가온다. 입당을 했기 때문에 박 시장의 양보는 민주당의 손해로 다가온다. 대통령 꿈을 가지지 않았다면 '양보' 발언이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양보하는 대신 대통령 후보는 내가 하겠다는 속내를 갖고 있는 것 같다. 서울시장 자리를 쉽게 양보할 순 없다. 서로 양보해 달라고 하는 것은 서로 털어놓지 못하는 계산된 언어가 있다.

+++

Q. 박 대통령 공약 폐기 논란, 평가는
- 새누리당에서는 '위헌'을 거론하는데 실제로 따져보면 위헌 소지가 있지 않다. 또한 공약을 지키지 않으면서 이에 대한 합리성을 주장하는데 합리성이 없다. 여당 입장에서는 정당공천제를 갖고 있는 게 유리하다. 지역 관리를 위해 기초공천제 포기 힘들 것이다. 국민을 속이고 있는 것이다. 대선 당시의 공약이 당선을 위해 한 것인가? 연금제나 세금 문제에 대해서도 공약이 달라졌다. 대통령이 반드시 책임져야 하는 문제다. 박 대통령이 외치에 너무 신경쓰는 것도 문제다. 경제 사정이 나빠져 있다. 설을 앞두고도 골목상권이 살아나고 있지 않다. 내치에도 신경 써야 한다. 공약은 어렵더라도 지켜야 한다. 국민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 국민 불만이 올라가 있다. 촛불이 하나 딱 켜지면 그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

관련기사

정대철 상임고문 "민주당, 중도·중도우파 안을 수 있어야"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설…"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 [집중인터뷰] 이계안 "낡지도 낯설지도 않은 인재 영입" [집중인터뷰] 전병헌 "최경환, 공약 파기 TV토론 하자" 김한길 "안철수와 정치혁신 경쟁에서 반드시 이길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