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교과서 잇단 오류…10월 말까지 의견 더 듣는다

입력 2017-02-07 09:38 수정 2017-02-07 14: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주 국정역사교과서 최종본이 공개가 됐죠. 의견들을 반영해 760곳을 손봤다고 했지만 1948년에 대한민국이 수립됐다는 것을 포함해,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부분까지 논란이 됐던 내용들이 크게 바뀌지가 않아서 또 논란이 됐었습니다. 최종본이 나온 이후 사실관계가 잘못된 것을 포함해 오류가 잇따라 발견되고 있기도 한데요. 국사편찬위원회가 이 가운데 일부를 수정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는 국정교과서에 대해 10월말까지 추가로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역사교육연대회의는 국정역사교과서 최종본에 사실 오류 195건과 부적절한 서술 328건, 편향적 서술 113건 등이 있다며 이 가운데 29건의 사례를 공개했습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이 가운데 7건을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 중 2건은 사실 관계가 틀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먼저 1947년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유엔총회에 한반도 문제가 상정된 시점을 10월에서 9월로 바로잡기로 했습니다.

또 장면 정부의 내각책임제를 설명하며 대통령은 국민이, 총리와 내각은 국회가 선출한다고 기술한 부분을 대통령은 국회가, 총리는 민의원이, 내각은 총리가 선출한다로 고치기로했습니다.

이밖에 고려 태조의 조세감면 시기와 대한제국 정부가 일본의 독도 불법 편입을 보고 받은 시기 등 5건도 일부 수정하기로 했습니다.

국사편찬위는 일부 수정 5건에 대해선 내용은 맞지만 오해의 소지가 있어 고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과 관련한 기술에 이어 오류가 또다시 확인됨에 따라 교육부는 오는 10월 말까지 의견 수렴 절차를 추가로 거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고등 국정 교과서에만 653개" 넘기면 나오는 '오류' 760곳 손봤다지만…국정교과서 최종본 '논란 그대로' [단독] 일부 국립학교도 국정교과서 채택 사실상 거부 조희연 "국정교과서 최종본 잘못된 기조 모두 유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