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일부 국립학교도 국정교과서 채택 사실상 거부

입력 2017-01-31 21: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교육 현장에서는 이런 국정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입니다. 이 때문에 교육부는 일부 국립학교들을 연구학교로 지정해서 국정 역사 교과서를 쓰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일부 국립학교들도 사실상 국정 교과서 채택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한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교육부는 지난해 말 국정 역사 교과서 전면 시행을 1년 유예했습니다.

그 대신 올해 희망할 경우 연구학교로 지정해 국정 교과서를 써보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이달 중순 국립학교 교장들을 불러 모아 비공개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국립학교는 교육부 관할이어서 직접 신청하지 않아도 연구학교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자리에서 일부 교장들이 국정 교과서 채택이 어렵다며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 국립학교 교장은 "교과서도 비교 우위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며 "구성원들 사이에 공감대가 없어 기존에 신청한 검정 교과서를 사용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다른 교장도 "시기적으로 너무 늦었다"고 말했고 공감대가 이뤄졌다고 전했습니다.

교육부는 연구학교 신청을 하라는 공문을 교육청에 보냈지만 9개 교육청이 이 문서를 학교에 보내는 것을 거부한 상태입니다.

여기에 국립학교들까지 난색을 표하면서 국정 교과서 현장 적용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자료제공 :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관련기사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 공개…의견 얼마나 반영됐나 "청와대, 국정교과서 찬성 '관제 서명'도 요구" 증언 [단독] '국정교과서 의견' 입막음?…교육부 '황당 공문' [단독] 검정교과서 제작 놓고 '이상한 거래' 시도 '국정교과서 찬성' 무더기 접수…이준식 "나도 못 믿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