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히로시마서 원폭 70년 추모행사 "피폭자 말을 들어라"

입력 2015-08-07 09: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6일)는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일본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떨어진 지 70년이 지난 날이었습니다. 현지에서는 대규모 추모행사가 열렸는데요. 유일한 피폭국, 우리의 얘기를 들어달라, 핵없는 세상을 촉구했습니다.

이정헌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1945년 8월 6일 인류 최초의 원자폭탄이 히로시마에 떨어졌습니다.

그로부터 70주년이 되는 어제 오전 8시 15분. 평화의 종이 울리자 추모객 5만5천여 명이 일제히 머리를 숙였습니다.

히로시마 시장은 세계 지도자들에게 피폭자들의 말에 귀 기울일 것을 촉구했습니다.

[마쓰이 가즈미 시장/일본 히로시마 : 핵무기가 존재하는 한 언제, 누가 다음 희생자가 될지 모릅니다.]

시장은 피폭자 중에 한국인과 중국인, 미군 포로도 포함돼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핵무기 폐기 결의안을 올해 유엔총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1996년 이후 역대 총리 중 최초로 비핵 3원칙, 즉 '핵무기를 만들지도, 갖지도, 반입하지도 않는다'는 약속을 생략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에선 70년 전 원폭 투하 결정의 정당성을 재조명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원폭 사용에 찬성한다는 미국인이 1945년엔 85%에 이르렀는데, 올해 여론조사에선 56%로 크게 줄었습니다.

관련기사

"아베 담화 14일 발표 예정…오늘 최종보고서 받아" 박근령 "일본 비판한 뉴스 죄송" "천황폐하께서는…" "일 방위성 2016년 예산 47조원…역대 최고액 될 듯" 일본인 49% "히로시마 원폭 투하 지금도 용서 못해"
광고

JTBC 핫클릭